[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가 유럽연합(EU) 정상들에게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 시한을 6월 30일까지 연기해달라고 공식 요청했다고 20일(현지시간) AFP통신이 보도했다.

메이 총리는 이날 영국 하원 토론에서 3월 29일인 브렉시트 시한을 6월 말로 연기해달라고 EU에 서한으로 요청했다며 “이 이상의 연기는 준비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영국 정부는 20일까지 EU와의 브렉시트 합의안 3차 승인투표를 가결시키고 21~22일 브뤼셀에서 열리는 EU 정상회의에서 3개월 연기를 건의할 방침이었다.

하지만 반대파 의원과 정당 설득에 난항을 겪은데 이어 지난 18일에는 존 버커우 하원의장이 “이미 부결된 브렉시트 합의안이라면 의회 제출을 인정하지 않는다”고 밝히며 3차 표결 계획이 좌절됐다.

우려하던 대로 하원에서 브렉시트 합의안이 통과되지 않은 채 빈손으로 EU정상회의에 참석하게 된 셈이다.

브렉시트 시한을 연기하기 위해서는 EU 27개 회원국의 합의를 얻어야 한다. 브렉시트 협상을 이끌어온 미셸 바르니에 EU 수석대표는 “영국에서 연기 기간에 대한 ‘확실한 계획’을 내놓지 않는 한 EU는 연기에 응하지 않을 것”이라며 EU 27개국 모두가 납득할 만한 연기 이유를 설명하라고 재차 요구했다. 

이번 정상회의에서 브렉시트 연기 승인이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이 점쳐지는 가운데 BBC는 다음 주 안에 긴급 정상회의가 소집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BBC는 장클로드 융커 EU 집행위원장이 이번 회의에서 브렉시트 연기 결정이 내려지지 않고 다음 주 만날 수 있다고 말했다며 브렉시트 기한인 29일 전날 EU 정상들이 만날 가능성을 제기했다. 이어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브렉시트 연기 기간이 최장 2년이 될 가능성도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