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지진, 지열발전이 '촉발'…시민들“책임자 처벌·피해 보상요구"/사진=KBS화면캡처

 

2017년 11월 발생해 경주에 이어 역대 두번째로 컸던 규모 5.4 포항지진은 인근 지열발전소가 촉발,인재였다는 결론이 나오자 포항시민들은 책임자 처벌과 피해 보상을 요구하는등 파장이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대한지질학회는 20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포항지진 정부조사연구단의 이같은 조사 결과를 공식 발표했다.

  

이강근 연구단장(서울대 교수)은 "'유발지진'은 자극이 된 범위 내에서, '촉발지진'은 자극이 된 범위 너머를 뜻해 그런 의미에서 '촉발지진'이라는 용어를 썼다"며 "자연지진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정부연구단에 참여한 해외조사위원회는 앞서 "지열발전을 위해 주입한 고압의 물이 알려지지 않은 단층대를 활성화해 포항지진 본진을 촉발했다"는 분석 결과를 내놨다.

  
  이날 정부 조사단이 포항 지진이 인근 지열발전소에 의해 촉발됐다고 공식 발표하자 발표현장에 있던 포항 시민들은 환영의 입장과 함께 성명서를 발표했다.

 

특히 일부 포항시민들은  "우리가 실험대상이 됐다"며 분노를 나타냈다.

  이어 성명서를 통해 정부가 포항 지진을 유발시킨 관련 책임자를 처벌하고, 지진으로 인한 포항 시민들의 물질적, 정신적 피해를 보상하라고 요구했다.

 

경북 포항지진범시민대책본부는 지열발전 프로젝트를 주관하고 예산을 지원한 국가 등에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제기한 상태다.

 

 이와관련, 정부는 배상책임 여부에 대해 "현재 국가를 피고로 하는 손해배상 소송이 진행 중이기 때문에 법원 판결에 따르겠다"고 밝혔다.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한 브리핑에서 "조사연구단의 연구결과를 겸허하게 받아들이며 피해를 입은 포항시민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부는 앞서 입장문을 통해 지열발전소가 2017년 11월 발생한 포항지진을 촉발했다는 정부조사연구단 발표를 수용하고 사업 추진 과정에서 문제가 없었는지 엄정하게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조사연구단의 연구결과를 겸허하게 받아들이며, 피해를 입은 포항시민들께 깊은 유감을 표한다"면서 "연구결과에 따라 정부가 앞으로 취해야 할 조치를 최선을 다해 추진해 나가겠다는 점을 분명하게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 사업에 대한 감사원 감사와 정부 조사는 물론 포항시와 협조해 현재 중지된 지열발전 상용화 기술개발 사업은 관련 절차를 거쳐 영구 중단시키고, 해당 부지는 전문가와 협의해 안전성이 확보되는 방식으로 조속히 원상 복구할 방침이다.

 

한편 정부와 일부 기업은 2011년부터 포항시 북구 흥해읍 남송리에 지열발전소를 건립해 왔다.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넥스지오 등이 컨소시엄을 꾸려 사업에 나섰다.

  

포항지열발전소는 아시아에서 처음으로 인공 저류 지열발전 방식(EGS)으로 ㎿급 전력을 생산할 계획이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