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FOMC 기준금리 현행 2.25~2.50% 동결
보유자산 축소 9월 완전 종료 방침 밝혀
기업·연방정부 디폴트 우려에 금리인하 가능성 제기

[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현지시간 20일 열린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올해 기준금리 인상을 사실상 중단하고 9월 말까지 보유자산 축소를 종료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날 기준금리를 현행 2.25~2.50%에서 동결한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기자회견에서 “자산축소는 5월부터 규모를 줄이고 9월에는 완전히 종료할 것”이라고 밝히며 미국 국채 보유량을 줄이는 양적긴축을 끝내겠다고 설명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미국의 경기둔화 조짐과 글로벌 경기 불확실성 등으로 미국 내 채무불이행(디폴트)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점이 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 중단을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연준이 과거 양적완화(QE)를 위해 대량으로 매입한 국채를 단계적으로 축소하면서 시장이 소화할 금액은 커지고 트럼프 행정부의 대규모 감세 등 경제 정책으로 세수가 줄어들며 디폴트 가능성을 부정할 수 없기 때문이다.

연준은 일단 통화정책 정상화에 마침표를 찍고 경기를 지켜보는 경계 모드로 돌아선다는 방침이지만 시장에서는 비둘기파로 돌아선 연준이 금리를 인하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시장 전문가들은 2021~2022년경으로 예상됐던 자산축소 종료 시기를 앞당긴 것은 경기 악화 시 금리인하에 대비하기 위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라엘 브레이너드 연준 이사는 지난 7일 한 강연에서 “향후 금리인하가 적절하다고 판단했을 때 연준이 자산축소를 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연준이 금리를 인하할 가능성을 시사했다.

2008년 금융위기 당시 ‘제로(0) 금리’ 정책과 ‘양적완화’ 정책을 추진한 연준은 2015년 말 통화정책 정상화에 나섰다. 2017년부터는 4조5000억 달러 규모로 확대된 보유자산을 축소하는 양적긴축에 돌입했다.

당초 기준금리인 연방기금금리(FFR)를 3.5%까지 끌어올린다고 계획한 연준이 2.25~2.50%에서 노선을 바꾼 것과 관련 로버트 카플란 달라스 연은 총재는 “기업과 연방정부의 부채 증가로 미 경제가 금리에 민감해졌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연준 집계에 따르면 현재 미 국내총생산(GDP) 대비 기업 부채 비율은 금융위기 이전보다 높은 약 46%로 사상 최고 수준이다. 특히 투자등급 중 가장 낮은 BBB 등급 부채는 10년 새 3배나 증가했다.

한편 니혼게이자이는 금융위기 이후 주요 중앙은행 중 처음으로 금리인상과 자산축소를 재개한 연준이 통화정책 정상화 중단 방침을 밝힌 것이 유럽중앙은행(ECB)·일본은행(BOJ)의 정책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봤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