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가 22일 대전 유성구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제4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낭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4회 서해수호의 날 중앙기념식이 22일 오전 10시 국립대전현충원에서 거행됐다.

   

서해수호의 날은 제2연평해전과 천안함 피격, 연평도 포격전에서 희생된 '서해수호 55용사'를 기리는 날이다.

 

정부는 2016년부터 3월 넷째 금요일을 '서해수호의 날'로 지정해 매년 기념식과 관련 행사를 개최해왔다.
   

 

이날 기념식에는 이낙연 국무총리와 정경두 국방부 장관, 피우진 보훈처장, 로버트 에이브럼스 한미연합사령관을 비롯해 전사자 유가족과 참전 장병, 전사자 출신 모교 학생, 각계 대표, 보훈단체 회원, 일반 시민 등 7000여명이 참석했다.

   
   

이 총리는 기념사를 통해 "서해는 한반도의 화약고에서 평화의 발신지로 변모하고 있다. 우리는 서해의 기적 같은 변화를 굳건한 평화로 바꿔야 한다"며 "우리가 용사들의 거룩한 희생에 보답하는 길도 항구적인 평화의 정착"이라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특히 연평해전과 천안함 피격, 연평도 포격전에서 순국한 장병들을 '호국영웅'이라고 지칭하며 "호국영웅들의 숭고한 애국헌신을 기리며 머리 숙여 영원한 안식을 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호국용사들의 명예를 높이는 데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며 "부상 장병의 건강 회복을 위해 세심히 살피고, 나라를 위한 희생과 헌신을 기억하고 존경하는 사회를 만들어가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전국 보훈관서와 각급 학교 등이 주관하는 지역별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과 전사자 출신학교별 추모식 등도 전국 각지에서 열렸다.

   

서울지방보훈청은 이날 용산 전쟁기념관 평화의 광장에서 서해수호의 날 서울 기념식을 개최했다. 서울 기념식에는 천안함 전몰용사인 고(故) 이용상 하사의 유족을 비롯해 천안함재단 관계자, 보훈단체장과 보훈가족, 시민, 학생 등 2천여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