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유럽연합(EU)에서 탈퇴하려는 영국의 브렉시트 계획이 틀어지고 있는 가운데 여당인 보수당과 각료들의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 사임 압박이 거세지고 있다.

24일(현지시간) AFP통신 등 외신은 하원의 브렉시트 합의안 지지를 이끌어내기 위해 마지막 노력을 학 있는 메이 총리가 사임 위기에 몰렸다고 보도했다.

메이 총리는 EU에 브렉시트 시한 연기를 공식 요청하는 등 숨가쁜 한 주를 보냈지만 브렉시트 혼란을 의원 탓으로 돌리는 듯한 발언을 하면서 내각의 외면을 받고 있다.

영국 선데이타임스는 소식통을 인용해 “여러 각료가 총리 사임을 촉구하는 ‘쿠데타’ 계획을 세우고 있다”며 “메이 정권의 넘버 2인 데이비드 리딩턴 국무조정실장에게 총리 직무 대행을 시키려는 움직임이 나오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어 취재에 응한 11명의 장관 모두가 메이 총리가 총리직을 다른 사람에게 넘겨야 한다며 오는 25일 국무회의에서 총리 끌어내리기를 시도할 계획임을 밝혔다고 전했다.

영국 보수지 메일 온 선데이는 “메이 총리가 수일 내에 총리직에서 물러날 것”이라며 브렉시트 찬성파인 마이클 고부 환경장관이 차기 총리에 취임할 가능성을 점쳤다.

BBC 역시 보수당 내에서 메이 총리 사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면서 의원들 사이에서 메이 총리가 사임을 약속하면 브렉시트 합의안을 승인할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고 했다.

일단 메이 총리와 EU가 합의한 합의안을 통과시켜 합의 없는 EU 탈퇴(노딜 브렉시트)를 피한 후 차기 총리가 EU와의 구체적 협상을 도모하게 한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반면 필립 해먼드 영국 재무장관은 스카이뉴스에서 “총리와 정권을 바꿔도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는다”며 “총리 교체가 반드시 사태 해결로 연결된다고 할 수 없다”고 메이 총리 사임에 부정적 입장을 나타냈다. 

2016년 국민투표로 브렉시트가 결정된 후 찬성파와 반대파로 나뉜 영국 정권은 혼란을 거듭하고 있다.

오는 29일로 브렉시트 시한이 다가왔지만 지난 21~22일 열린 EU 정상회의에서 EU 27개국은 영국과 EU의 브렉시트 합의안을 가결하면 5월 22일까지 시한을 연기하기로 합의했다. 단 합의안이 통과되지 않으면 ‘브렉시트 장기 연기’와 ‘노딜 브렉시트’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기로에 서게 된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