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셀트리온 캡처

 

 

 

 

[서울와이어 이현영 기자] 셀트리온이 종합 제약사로 거듭나기 위해 사업 목적에 정보통신·합성의약품을 추가했다. 

또 생물학적 의약품 사업으로 규정됐던 정관에서 '생물학적'이라는 용어를 삭제, 바이오와 합성의약품을 아우르는 종합 제약사로 거듭나기로 했다. 

 

셀트리온은 26일 인천 연수구 송도컨벤시아에서 정기 주주총회에서 이러한 정관 일부 변경 안건을 의결했다. 

 

셀트리온은 '정보통신 관련 서비스 및 소프트웨어의 개발, 공급, 자문 및 유지보수업'을 사업목적에 추가했다.

기우성 셀트리온 부회장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한 포석 차원"이라고 밝혔다.

아직 구체적인 사업 내용과 방향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업계에서는 서정진 셀트리온그룹 회장이 인공지능(AI)과 'U-헬스케어'(ubiquitous healthcare) 등에 관심을 보여왔다는 점에서 이와 무관치 않을 것으로 해석한다.

U-헬스케어는 최신 정보통신 기술을 이용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개인이 필요로 하는 맞춤형 건강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시스템을 일컫는다. 

또 '생물학적 의약품 등의 제조, 수출 및 판매업'으로 한정된 사업목적을 '의약품 등의 제조, 수출, 도매 및 판매업'으로 변경했다. 

바이오의약품에서 합성의약품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하는 과정에서 정관을 손본 것이다. 

 

셀트리온은 지난해 미국 식품의약품청(FDA)으로부터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HIV-1) 감염 치료에 쓰는 먹는 형태의 항바이러스제 '테믹시스정'(TEMIXYSTM Tablets)의 판매 허가를 받는 등 관련 사업에도 힘을 기울이고 있다. 당시 허가는 셀트리온이 그룹 차원에서 추진하는 글로벌 케미컬 프로젝트(Global Chemical Project)의 첫 성과였다. 

 

이날 주총에서 2018년도 재무제표 승인과 이사보수 한도 승인, 주식매수선택권 부여 등의 안건은 원안대로 의결됐다. 

셀트리온 소액주주들이 꾸린 주주연대에서 요구한 분기배당 및 중간배당은 주총 안건으로 채택되지 못했다. 

회사는 해당 안건을 검토할 시간이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지난달 셀트리온에 이번 주총에서 분기배당 내지 중간배당이 가능하도록 정관을 변경해달라는 내용의 목적 사항 제안 공문을 발송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