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영국 하원이 27일(현지시간) 밤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공식 연기 법안을 통과시키며 당초 29일이었던 시한이 4월 이후로 미뤄졌다.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는 유럽연합(EU)과 합의안 브렉시트 합의안 가결을 위해 여당이 요구하는 조기 사임을 받아들이겠다는 입장을 발표했지만 의회 반응이 부진해 여전히 안갯속 정세가 이어지고 있다.

하원은 이날 브렉시트 시점을 변경하기 위한 정부 행정입법안 표결을 진행해 찬성 441표 반대 105표로 가결했다. 이에 따라 오는 29일 합의 없는 EU 탈퇴, 즉 노딜 브렉시트 우려는 사라졌다.

EU 탈퇴 시기는 브렉시트 합의안 통과 시에는 5월 22일, 부결되면 다음 달 12일이다. 이 경우 영국은 노딜 브렉시트나 제2 국민투표 등 새로운 브렉시트 방안을 EU에 제시해야 한다.

이날 브렉시트 시기를 공식 연기한 하원은 과반의 지지를 받을 수 있는 브렉시트 대안을 찾기 위한 ‘의향투표’를 실시했지만 8개 안건 중 하나도 통과되지 않았다. 하원 의원들은 ▲EU 관세동맹에 잔류 ▲제2 국민투표 실시 ▲노딜 브렉시트 ▲브렉시트 철회 등 8개 안을 제안했지만 모두 과반 미달로 부결됐다.

CNN 등 외신은 “제2 국민투표를 거치도록 하는 안건과 브렉시트 후에도 영구적으로 EU의 관세동맹에 남는다는 안이 가장 많은 찬성표를 얻었지만 결국 모두 부결됐다”면서도 메이 총리의 합의안 3차 표결도 부정적이라고 전했다.

이날 집권 보수당의 평의원 모임 ‘1922 위원회’에 참석한 메이 총리는 “우리는 합의안을 통과시켜 브렉시트를 실현해야 한다. 나는 국가와 당을 위해 옳은 일을 하기 위해 예정보다 빨리 이 자리를 떠날 준비가 돼 있다”며 자신의 합의안이 통과되면 퇴진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메이 총리가 사임 카드까지 내밀며 반대파 의원들에게 합의안 지지를 호소했지만 보수당과 사실상 연립정부를 구성하고 있는 민주연합당(DUP) 의원 10명은 “메이 총리가 조기 사임해도 합의안에 반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스티븐 바클레이 브렉시트부 장관은 당초 브렉시트 시한이었던 29일 메이 총리의 합의안에 대한 3차 승인투표가 이뤄질 것임을 시사하며 “의향투표 결과는 메이 총리의 합의안이 왜 최선의 안인지를 보여주고 있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이어 “하원이 합의안을 들고 EU를 떠나기를 원한다면 반드시 EU와의 합의안을 지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원은 다음달 1일 브렉시트에 대한 추가 토론과 2차 의향투표를 예정하고 있다. 29일 브렉시트 3차 표결이 열리고 하원이 가결할 경우 추가 의향투표는 열리지 않지만 브렉시트를 둘러싼 혼란이 쉽게 수습되지 않을 것이란 의견이 지배적이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