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2021'의 '진지원'으로 지상파 첫 주연
'슬의생' 등 여러 작품 이후 책임감 강해져
앞으로 목표는 누구보다 '좋은 사람' 되는 것

[인터뷰 ①에서 이어집니다]

[서울와이어 글렌다박 기자] KBS 2TV 수목드라마 ‘학교 2021’(극본 조아라, 동희선/ 연출 김민태, 홍은미/ 제작 래몽래인, 킹스랜드)은 지독한 성장통을 겪는 청춘들의 활기차면서도 따뜻한 분위기, 큼직한 사건 속 소소한 일상을 담았다. 드라마는 김요한(공기준 역)과 조이현(진지원 역), 추영우(정영주 역), 황보름별(강서영 역) 등이 꿈을 향해 전진하는 여정뿐만 아니라 그 사이에서 피어나는 다채로운 감정들을 담아내며 안방극장을 매료시켰다. 화상 인터뷰를 통해 만난 배우 조이현은 지난 13일 종영한 '학교 2021'에 대해 다양한 이야기를 펼쳤다.

KBS 드라마 '학교 2021'에서 '진지원' 역을 맡은 배우 조이현. 사진=아티스트컴퍼니 제공
KBS 드라마 '학교 2021'에서 '진지원' 역을 맡은 배우 조이현. 사진=아티스트컴퍼니 제공

-촬영 중 있었던 재미난 일화가 있다면

▲가장 최근 촬영 중 PPL 장면이 있었다. 돈가스를 먹는 장면을 촬영하는데 너무 맛있어서 PPL 돈가스를 저녁 식사처럼 다 먹었다. 제작진이 '촬영해야 한다'며 '다 먹지 말라'고 말렸던 기억이 난다.

-드라마 중 가장 좋아하는 대사는 무엇인지

▲"어렸을 때부터 목수가 꿈이었고 단 한 번도 바뀐 적이 없습니다"며 '지원'이 선생님에게 말하는 대사가 있는데 18살 아이가 그렇게 확고한 꿈이 있다는 것이 쉽지 않다. 어린 나이에 그렇게 미래에 대한 의지가 강하다는 것도 대단하다 생각하기에 내가 가장 좋아하는 대사다.

-'슬의생' 시리즈, '학교 2021'을 마쳤고 곧 '지금 우리 학교는' 공개를 앞두고 있는데 최근 활동을 돌아보며 느끼는 부분은

▲책임감이 많이 생긴 것 같다. 주변 사람들을 더 많이 챙겨야겠다는 마음이 요즘 가장 많이 든다. 앞으로 '어떤 배우' 보다는 '좋은 사람'이 되고 싶다.

-앞서 언급한 '좋은 사람'의 정의는 무엇인가

▲'배우'라는 직업 특성상 여러 사람과 어울려 일을 하지 않나. 사람과 사람이 매일 마주 보며 일을 한다는 게 쉽지만은 않다. 그 사이에서 나와 다른 사람에게서 받는 스트레스가 분명 있을 것이고 부정적인 에너지도 있을 것이다. 나는 타인에게 편안함을 주고, 타인이 부담스럽게 생각하지 않는 사람이 '좋은 사람'인 것 같다. 내가 '좋은 사람'이면 주변인들이 편할뿐더러 주변인들이 힘들어하지 않는 게 곧 내게도 편함으로 다가오리라 생각한다.

배우 조이현. 사진=아티스트컴퍼니 제공
배우 조이현. 사진=아티스트컴퍼니 제공

-최근 소속사 선배들과 '출장 십오야2' 촬영을 했는데

▲인기 프로그램에 출연하게 되어 너무 감사했고 이것 또한 내겐 영광스러운 자리였다. 평소 예능 프로그램 출연을 안 해봐서 긴장을 많이 했었는데 소속사 선배들이 함께하니 든든했고 재미있게 즐기면서 촬영했다.

-2022년의 목표는 무엇인가

▲배우로서는 더 많은 작품으로 시청자와 관객들에게 인사드리는 것이다. 사람으로서는 작년보다 더 '좋은 사람'이 되는 것이다. 거기에 더해 건강했으면 좋겠다. 다만 평소에 나는 하루하루를 열심히 살기 위해 노력한다. 당장의 목표도 지금 인터뷰를 잘하는 것이다. 앞으로도 무엇이든 내 앞에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도록 열심히 하겠다.

-'학교 2021'을 사랑해준 시청자들에게 메시지를 전한다면

▲그동안 '학교 2021'을 시청해준 모든 분을 비롯해 나를 응원해준 모든 분께 감사하다. 앞으로도 열심히 할 테니 나의 행보를 지켜봐 주길 바라며 공개될 작품에 꾸준한 관심과 사랑을 부탁한다.

[끝]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