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 (자료사진,  AFP=연합뉴스)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 (자료사진,  AFP=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김종현 기자] 미국이 태양광 패널과 배터리 등 친환경 재생에너지 제품을 중국이 과잉생산해 덤핑을 함으로써 글로벌  공급망을 교란시키고 있다며 강력한 대응을 예고하고 나섰다.

CNBC방송에 따르면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은 27일(현지시간) 조지아주의 태양광업체인 수니바를 방문한 자리에서  "중국의 태양광 패널  과잉생산 능력으로 인해 글로벌시장 파급효과가 우려된다"고 밝혔다.

그는 "중국의 과잉생산 능력은 글로벌 가격과 생산 패턴을 왜곡하고, 미국 기업과 근로자는 물론 전세계 기업과 근로자에게 피해를 준다"고 지적했다.

중국은 태양광 발전시설과 전기자동차용 배터리의  잉여생산 능력을 보유하고 있어 더 저렴한 가격으로  덤핑을 칠수 있다. 이로 인해 미국과 다른 지역의  친환경 스타트업들이 녹색 제조업에서 중국과 경쟁이 어려운 실정이다. 

예런 장관은 다가오는 중국 방문 기간에 이러한 무역 관행과 관련, 중국  측에 압력을  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중국 방문에서 이 문제를 논의의 핵심 쟁점으로 삼을 계획"이라면서 "나는 중국 측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하도록 압력을 행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국은 인플레이션감축법(IRA)과 반도체  및 과학법 등으로 자국 기업들을 보호하면서 급성장하는 청정에너지 산업을 구축하려 시도하고 있지만 중국이  관련 제품의 덤핑에 나설  경우 정책 효과가 반감될 수 있다.

옐런 장관은 "중국의 재생에너지 관련 제품의 공급 과잉이 글로벌 시장을  교란할수도록 이들 에너지 제품의  공급망은 더 나빠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바이든 행정부는 불공정 경쟁으로부터 미국 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할수 있는 일을 다하고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