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최선은 기자] 속초의 5가지 별미로 명태, 오징어순대, 물곰탕, 생선구이, 홍게가 꼽힌다. 이들을 맛볼 수 있는 식당이 모여 있는 곳으로는 속초 중앙시장이라 불리는 속초관광수산시장이 있다. 1990년에 개설되어 속초 가볼만한곳으로 자리 잡은 속초관광수산시장에서는 동해안에서 잡을 수 있는 오징어, 홍게, 명태 등을 신선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해 각종 속초 중앙시장 먹거리로 많은 관광객의 이목을 모은다.

 

이러한 가운데, 중앙시장 인근에 속초 대게 맛집으로 알려진 '동해인'은 동해안의 자연산 홍게와 분홍새우 등으로 주목받고 있다. 홍게는 '붉은 대게'라고도 하는데, 동해인에서는 홍게 중에서도 살이 꽉 차고 품질 좋은 것으로 알려진 박달홍게만 취급한다. 또, 새우 중에서도 '으뜸'으로 꼽힐 정도로 뛰어난 맛과 품질을 자랑하는 분홍새우를 사용한다.

 

동해인

 

동해인 대표 메뉴는 간장홍게장과 간장새우 정식, 홍게찜 등이 잘 알려져 있다. 특히 간장홍게장과 간장새우는 속초 현지인 맛집 메뉴로 알려질 만큼 수요가 높으며, 비린 맛 없이 담백하고 달짝지근한 맛으로 좋은 평을 얻고 있다.

 

더불어 대게찜과 킹크랩도 이목을 끈다. 이들은 홍게와 마찬가지로 단단한 껍질이 있어 비교적 먹기 어려운데, 동해인에서는 먹기 좋게 잘라 주어 남녀노소 누구나 어렵지 않게 먹을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또한, 홍게+문어 세트, 대게+문어 세트도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문어는 지질과 당질의 양이 적고 단백질은 풍부해 다이어트에 좋으며, 문어의 타우린이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 피로 해소에 효과를 보이며 더운 여름철 보양식으로도 섭취한다. 이러한 문어를 홍게, 대게와 세트로 구성해 먹는 즐거움과 영양을 더욱 풍성하게 해준다는 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동해인

 

동해인 속초 본점 관계자는 “속초 간장게장 또한 이 지역 별미에서 빼놓을 수 없다”며 “간장게장과 간장새우 등은 속초 맛집 추천 메뉴로 입소문 날 정도로 주목받아 매장에서의 식사뿐만 아니라 포장과 택배 서비스로도 주문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온 가족이 즐기기 좋은 홍게찜을 주문하면 홍게라면을 저렴하게 주문할 수 있다. 홍게라면은 호불호 없이 누구나 만족도 높은 별미로 추천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press@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