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현대자동차 인도 글로벌 품질센터(INQC)에서 (좌측부터) 현대자동차 인도법인 구영기 법인장과 레브(Revv) 공동 창업자 아누팜 아가왈(Anupam Agarwal), 카란 제인(Karan Jain)이 향후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한 후 악수를 하고 있는 모습, 현대자동차 제공]

 

[서울와이어 육동윤 기자] 현대자동차가 인도 2위 차량 공유(카셰어링: Car Sharing) 업체 레브(Revv)에 투자한다고 20일 밝혔다. 인도 공유경제 시장에 진출하는 교두보를 마련한다는 취지다. 

 

2015년 인도에서 카셰어링 사업을 시작한 레브는 현재 인도 총 11개 대도시에서 카셰어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인도 업계 최초로 렌탈과 차량 공유가 결합된 형태인 서브스크립션(subscription) 서비스도 선보이기도 했다.

 

자동차를 소유하는 제 3의 방식으로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서브스크립션은 월 정액 요금을 내면 차종을 마음대로 바꿔 탈 수 있고 이용 기간도 마음대로 정할 수 있는 서비스다.

 

레브에 투자한 업체 중 자동차 업체로는 현대차가 유일하다. 현대차는 차량 공유 사업에 적합한 제품 공급과 함께 신규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 개발, 마케팅 등 다방면의 협업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대차의 자료에 따르면 인도의 카헤일링(차량 호출) 시장은 2016년 9억 달러에서 2018년 15억 달러, 2020년 20억 달러로 급증하고, 카셰어링 시장은 현재 1.5만 대 규모에서 2020년 5만대, 2022년 15만대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업계는 내다보고 있다.

 

이외 현대차는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아이오닉EV를 활용한 카셰어링 사업을 벌이고 있는 것은 물론, 국내 라스트 마일 배송 서비스 전문 업체 메쉬코리아(Mesh Korea), 동남아시아 최대 카헤일링 업체 그랩(Grab), 중국의 라스트 마일 운송수단 배터리 공유 업체 임모터(Immotor), 호주의 P2P 카셰어링 업체 카넥스트도어(Car Next Door) 등에 투자하고 있다.

 

ydy332@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