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자유한국당이 30일 별다른 소득 없이 국정감사 보이콧 방침을 철회한 가운데 제1야당의 보이콧 번복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한국당은 지난 26일 방송통신위원회가 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 보궐이사 선임을 강행하자 보이콧을 선언했다. 지난달 2일에도 김장겸 MBC 사장에 대한 체포영장 발부를 계기로 국회 일정을 보이콧하고 1주일간 장외투쟁을 이어나갔다. 당시도 한국당의 보이콧은 빈손으로 끝맺었다.


한국당 보이콧 철회 소식이 전해지자 바른정당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며칠 전 국회 일정을 보이콧하고 슬그머니 복귀할 때와 마찬가지로 그들만의 리그였다"고 지적하며 "시간만 날렸고 무엇을 얻은 건지도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국민의당 김철근 대변인 역시 "걸핏하면 국회 일정을 보이콧하는 한국당이 자칫 ‘습관성 보이콧 정당’으로 비칠 수 있다'면서 "향후 이런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심사숙고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원내대변인은 이날 현안 브리핑을 통해 "공영방송을 망친 인사들을 옹호하기 위해 스스로 '한국당 패싱'의 길로 들어서는 길"이라고 지적했다. 강 대변인은 "국감 보이콧은 애초에 무책임하고 비상식적으로 비쳐졌다"면서 "이제라도 제1야당의 책무를 다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부탁했다.


한편 국감 일정은 31일 대부분 마무리된다. 운영위원회와 정보위원회, 여성가족위원회 등 일부 겸임 상임위만 다음달 7일까지 진행된다.


이지은 기자 seoulwire@hanmail.net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