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 미군기지 전경/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김상준 기자] 정부가 주한미군과 용산기지 반환 절차를 개시하기로 함에 따라 용산공원 조성 계획도 속도를 내고 진행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방부는 11일 경기 평택 캠프 험프리스에서 미국과 제200차 주한미군지위협정(SOFA) 합동위원회를 열어 원주기지 등 폐쇄된 4개 미군기지를 즉시 반환받기로 하면서 용산기지에 대해선 반환 협의 절차를 시작하기로 합의했다.

경기도 평택으로 이전하는 주한미군 기지 터에 243만㎡ 규모로 조성되는 용산공원은 1904년 일본에 군용지로 강제 수용됐다가 해방 이후 미군 기지로 다시 넘어가 올해까지 115년째 외국군의 주둔지로 이용돼 왔다.

정부는 2014년 용산공원 종합기본계획을 발표할 때 미군 부대가 평택기지로 이전한 이후 토양 오염조사와 정화 등을 거쳐 본격적인 공원 조성 공사에 들어가 2027년에는 완공한다는 목표를 설정한 바 있다.

그러나 그동안 미군과 협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다가 이제야 반환 협의가 시작됨에 따라 2027년 완공 목표는 요원해졌다.

협상 과정에서 환경조사와 미군 측과의 토양 오염 정화 문제 등을 협의해야 해 반환 시기를 예단하기 어렵다는 것이 정부의 입장이다.

하지만 그동안 협상이 진척도 보지 못했으나 이제라도 반환 협상을 시작한 것은 용산기지 반환과 국가공원 조성의 첫 단추를 꿰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용산기지를 반환받고 나서는 환경 복원 공사를 거쳐 본격적인 공원 조성 공사가 시작될 예정이다.

공원 조성과 관련한 구체적인 시간표는 무엇보다 용산기지 반환 협상이 매끄럽게 진행된 이후에야 나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부산 하야리아부대 주둔지를 공원으로 만들 때 조성공사에만 2년7개월이 걸린 바 있다.

용산공원 부지 면적은 하야리아의 5배 수준이다.

국토부는 앞서 외부 연구용역을 통해 용산기지의 일부를 시민에게 임시 개방하는 방안을 마련한 바 있다.

국립중앙박물관 북쪽 체육시설인 스포츠필드와 사우스포스트 남서쪽 미군 숙소, 메인포스트 동쪽 건물 등이 임시 개방지로 선정됐다.

하지만 이들 지역을 임시 개방하는 것도 미군과의 협의가 전제돼야 한다.

정부는 작년 공원 설계안인 용산공원 조성계획을 수립하고 국민 의견을 수렴 중이다.

작년 나온 계획은 인위적인 정부 건물 신축은 최소화하면서 생태공원, 역사공원으로 만드는 방향으로 수정됐다.

국토부는 작년부터 시작한 용산공원 버스 투어를 내년에도 차질 없이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