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가 13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자신의 국무총리 임명동의안이 가결된 후 회의장 앞에서 동료의원들과 기념촬영을 마치고 미소짓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정세균 총리 체제 출범 "경제·통합 '두마리 토끼' 잡겠다"

 

13일 국회가 국무총리 임명동의안을 인준하면서 정세균 총리 체제가 닻을 올렸다.
 

 

정 후보자 임명동의안은 이날 국회 본회의 무기명 투표에서 재석 의원 278명 중 찬성 164명, 반대 109명, 기권 1명, 무효 4명으로 가결됐다.

정 후보자는 문재인 정부의 두 번째 국무총리로서 내각 운영을 이끌며 정부 후반기 민생 경제등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경제살리기에 역량을 발휘해야 한다.

  

정치권과 사회 전반에 만연한 갈등과 분열을 해결하기 위한 소통·통합 행보에도 박차를 가해야 한다.

 

정 후보자는 특히 총리 후보로 지명된 이후 "정부는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마련해 경제 활성화의 마중물이 되겠다"고 밝히고"저는 경제 총리, 통합 총리라는 두 마리 토끼를 쫓는 총리가 돼야겠다는 결심을 굳게 했다"며 소신을 피력했다.

 

그는 청문회에서 "경제를 살리는 힘은 기업으로부터 나온다. 과감한 규제 혁신을 통해 기업하고 싶은 환경을 만드는 데 사활을 걸겠다"며 고강도 규제 혁신을 예고했다.

  

기업의 투자와 일자리 창출을 끌어내도록 미래 산업에 대해서는 네거티브 규제, 나아가 사후 규제 같은 과감한 규제 혁신을 추진할 방침이다.
  
 

청와대는 정 총리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것과 관련해 "확실한 변화를 책임있게 이끌 경제유능 총리, 국민과의 소통 및 야당과의 협치를 강화하는 소통·협치 총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임명안을 재가하고 오후에 임명장을 수여할 예정이다.

  

전날 국회 본회의 인준 표결을 통과한 정 후보자는 문 대통령이 임명을 재가하면 이날 0시부터 공식 임기를 시작하는 셈이 된다.

  

정 후보자는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열리는 임명장 수여식에 참석한 뒤 오후 4시 30분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취임식을 가질 예정이다.

 

이에 앞서 2년 7개월의 임기를 마무리하는 이낙연 총리에 대한 환송 행사도 이날 오후 2시 정부서울청사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필리핀 화산 폭발,韓대사관 영사 급파 '교민 안전' 대응본부 가동

   
필리핀 수도 마닐라에서 남쪽으로 65㎞가량 떨어진 필리핀 탈(Taal) 화산의 폭발로 마닐라와 괌 등을 오가는 국내 항공사의 항공편이 13일 무더기 결항했다.

 

탈 화산이 폭발해 화산재가 마닐라까지 떨어지는 피해가 발생하자 필리핀 주재 한국대사관은 이날 현장 지휘본부를 구성하고 교민과 관광객의 안전을 위한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
  

 

특히 한국대사관은 교민이 다수 거주하는 탈 화산 인근 지역으로 사건, 사고 담당 영사를 급히 파견해 현장 상황을 점검하고 현지 교민이 이용하는 카카오톡 단체대화방을 통해 임시 대피소 등을 안내하고 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번 탈 화산 폭발로 필리핀  마닐라 공항은 전날 화산재가 활주로 등지에 떨어지자 항공기 운항을 전면 중단해 500편 이상의 항공기가 무더기 결항했다.

   

이 때문에 항공기 운항이 정상화하려면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국내 항공사의 항공편도 무더기 결항돼 대한항공은 이날 인천을 출발해 마닐라로 향할 예정이었던 KE621편과 KE623편, KE649편 등 3편의 운항을 전부 취소했다. 마닐라에서 인천으로 돌아오는 복편까지 포함하면 이날 모두 6편의 항공편이 취소된 셈이다.

   

아시아나항공도 전날 인천발 마닐라행 왕복 1편과 이날 왕복 2편 등 편도 기준으로 모두 6편의 항공편이 결항했다.

 

 화산 폭발로 마닐라 항로에 있는 괌과 사이판 노선 운항에도 일부 차질이 빚어졌다.

  

대한항공은 괌과 대양주 노선 등 항로상 영향권에 있는 노선의 경우 화산재를 피해 우회항로로 운항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아시아나항공은 사이판 노선을 일본으로 우회해 운항하고 있다.

  

제주항공은 인천발 마닐라행 7C2305편을 비롯해 인천발 괌행 7C3100편, 나리타발 괌행 7C1182편 등 모두 12편의 항공기 운항을 결항 조치했다.

  

  

이번 화산 폭발로 탈 화산과 가까운 라구나주(州)에서 화산재로 가시거리를 확보하지 못한 한 트럭 운전자가 커브 길에서 전복 및 추돌사고를 내 1명이 숨지고 3명이 부상하는 등 크고 작은 교통사고가 잇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따라 한국대사관은 이날 한동만 대사와 임재훈 총영사 주재로 2차례 대책 회의를 열고 우리나라 교민과 관광객 등의 피해 여부와 공항 운영 상황을 파악했으며 한국인 피해는 아직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또 마닐라 공항이 전면 또는 부분 폐쇄돼 이곳에서 북쪽으로 100㎞가량 떨어진 클락 공항을 이용하면 귀국할 수 있다고 안내하는 한편 긴급상황이 발생하면 대사관 긴급전화(+63-917-817-5703) 또는 외교부 영사 콜센터(+82-2-2100-0404)로 연락해달라고 안내했다고 연합뉴스는 전했다.

 

@국회, 사립유치원 회계투명성 강화 '유치원 3법' 통과

 

사립유치원에 비리가 만연하다는 폭로가 나온 지 1년 3개월 만에 유치원 회계 비리를 형사 처벌하는 법인 이른바 '유치원3법'(사립학교법·유아교육법·학교급식법) 개정안이 13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사립유치원 측이 지난해 대규모 도심 집회를 벌이며 반대했던 국가관리회계시스템(에듀파인) 도입도 법적으로 의무화됐다.

  
    개정 사립학교법은 사립유치원 교비회계에 속하는 재산이나 수입을 사적 용도로 사용하는 행위를 사학법 위반으로 간주해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했다.

 

@뉴욕증시,미중 무역합의 낙관 다우 0.29%↑...국제유가 WTI 1.6%↓

미국 뉴욕증시는 13일(현지시간) 미중 무역합의 서명식에 대한 기대감을 반영 다우등 3대 주요지수가 일제히 상승 마감했다.

 

이날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거래일보다 83.28포인트(0.29%) 상승한 2만8907.05에 장을 마감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22.78포인트(0.7%) 오른 3288.13을 기록했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95.07포인트(1.04%) 상승한 9273.93에 장을 마감,S&P 500 지수와 나스닥 지수 모두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미중 무역협상 낙관론이 호재로 작용했다.

 

양국은 오는 15일 백악관에서 1단계 무역합의에 서명할 예정이다.

 

중동 지역 긴장이 누그러 진점도  증시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 투자심리를 호전시켰다.

 

종목별로는 테슬라는 9.77% 급등했고, 애플와 마이크로소프트는 각각 2.14%, 1.2% 상승했다.

 

국제유가는  중동의 지정학적 리스크 완화로 5거래일 연속 하락했다.

  

이날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2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는 전 거래일보다 배럴당 1.6%(0.96달러) 하락한 58.08달러에 거래를 마감했다.

  
   

국제금값은 소폭 하락했다.

  

뉴욕상품거래소에서 2월 인도분 금은 전 거래일보다 온스당 0.6%(9.50달러) 내린 1550.60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유희석, 이국종 교수에 “인간 같지도 않은 XX”...욕설 논란

유희석 아주대학교의료원장이 이국종 아주대병원 경기남부권역외상센터장에게 욕설을 하는 녹음파일이 공개됐다.

 

지난 13일 MBC는 유 원장과 이 교수의 대화가 담긴 녹음파일을 공개했다.

 

유 원장은 이 교수를 향해 "때려치워 이 XX야. 꺼져. 인간 같지도 않은 XX가 말이야"라며 폭언한다.

 

이어 유 원장이 "나랑 한판 붙을래 너?"라고 말하자 이 교수는 "아닙니다"라고 답한다.

 

이번에 공개된 녹음파일은 수년 전 외상센터와 병원 내 다른 과와의 협진 문제를 두고 유 원장과 이 교수가 나눈 대화의 일부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 교수는 그동안 우리나라 중증외상환자 의료체계의 문제점을 수차례 지적한 바 있다.

 

 

 @'기생충' 아카데미상 작품·감독·각본 등 6개부문 후보에 올라

한국 영화 아카데미상(오스카) 출품작 '기생충'이 최고의 영예인 작품상을 비롯해 감독·각본·편집·미술·국제영화상 등 총 6개 부문 후보에 올랐다.

    101년의 한국 영화 역사상 아카데미상 최종 후보에 오른 것은 이번이 최초의 기록이다.

 
    '기생충'은 지난 5일 골든글로브상 시상식에서 영화·드라마를 통틀어 한국 콘텐츠 사상 최초로 외국어영화상을 거머쥔 데 이어 전인미답의 고지인 오스카 수상을 마침내 가시권에 두게 됐다.

    '기생충'이 오스카 수상에 성공하면 칸영화제 황금종려상과 골든글로브 수상에 이어 유럽과 북미에서 최고 권위의 영화상을 모두 휩쓰는 금자탑을 쌓게 된다.

  
    '기생충'은 13일 새벽(미 서부 현지시간) 아카데미상을 주관하는 미국영화예술과학아카데미(AMPAS)가 발표한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 최종후보 발표에서 작품상(베스트픽처) 후보에 지명됐다.

  
     '기생충'의 봉준호 감독은 감독상 후보로 지명됐다.

    봉 감독은 마틴 스코세이지(아이리시맨), 토드 필립스(조커), 샘 멘데스(1917), 쿠엔틴 타란티노(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 등 세계적 명장들과 후보로 어깨를 나란히 했다.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은 미국 서부시간으로 다음 달 9일 오후 미국 로스앤젤레스 할리우드 돌비극장(옛 코닥극장)에서 열린다.

    아카데미 수상작은 제작자, 감독, 배우 등으로 구성된 미국영화예술과학아카데미 회원 8천여 명이 부문별 투표로 선정한다.

@주요 신문 톱뉴스-14일 조간

    ▲ 경향신문 = 검찰개혁 입법 완료
    ▲ 국민일보 = 검경수사권조정 통과 '패트' 끝…총선 앞으로
    ▲ 서울신문 = 檢 수사지휘권 없앴다 검찰개혁 입법 마침표
    ▲ 세계일보 = 檢 지휘권 없애고 警 수사 종결권 갖는다
    ▲ 아시아투데이 = 수사권조정 등 檢개혁 입법완료 정세균 총리 인준ㆍ유치원법 통과
    ▲ 조선일보 = 법안 모조리 통과된 밤, 與 50명 축하파티
    ▲ 중앙일보 = 청와대ㆍ정부ㆍ여당 총동원, 검찰 꽁꽁 묶었다
    ▲ 한겨레 = 검찰개혁 입법 끝냈다
    ▲ 한국일보 = 정세균 "책임총리 보장" 文대통령에 요청했다
    ▲ 디지털타임스 = '재정분권' 기초단체 재정 키우기 한계
    ▲ 매일경제 = 집회에 점령된 한국…朴탄핵 때의 2배
    ▲ 서울경제 = 근소세 8년새 2배…유리지갑이 봉인가
     ▲ 이데일리 = 기업 10곳 중 8곳 "올 투자ㆍ고용 줄이거나 동결"
    ▲ 이투데이 = 보험료 줄줄이 인상 새해 가계 부담 가중
     ▲ 한국경제 = 기업사냥 '뒷돈' 댄 라임…개미 2兆 날렸다
  

@미, 중국 환율조작국 지정 해제…한국 관찰대상국은 유지

미국이 미중 1단계 무역합의 서명 이틀 전인 13일(현지시간) 반기 환율보고서를 발표하고 중국에 대한 환율조작국 지정을 해제했다.

 

반면 한국은 이번에도 환율 관찰대상국에서 제외되지 못했다.

    

미 재무부는 이날 '주요 교역국의 거시경제 및 환율정책 보고서'(환율보고서)를 발표하고 "미국의 주요 무역 파트너 중 누구도 환율조작국 기준에 맞지 않았다"면서 중국을 환율 관찰대상국으로 지정했다.

    

 한국은 이번에도 환율 관찰대상국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여타 관찰대상국으로 언급된 나라는 독일과 아일랜드, 일본,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스위스, 베트남 등이다.

    

판단기준은 지난 1년간 200억 달러를 초과하는 현저한 대미무역 흑자 등 3가지이고 이 중 2개를 충족하거나 대미 무역흑자 규모 및 비중이 과다한 경우 관찰대상국으로 분류된다.

 

한국은 대미무역 흑자가 203억 달러고 국내총생산(GDP) 대비 경상수지 흑자가 4.0%라 미국이 정한 관찰대상국 3가지 요건 중 2가지가 해당한 것이다.

    

@베트남 축구 요르단과 비겨 박항서 매직 북한전 승리시 8강행

 박항서 감독의 매직이 AFC(아시아축구연맹) U-23(23세 이하) 챔피언십에서 딜레마에 빠졌다.

예선 2경기를 모두 비겨 8강 진출이 불투명해져 적신호가 켜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희망의 불씨는 살아있다. 북한과의 조별리그 최종전에서 승리할경우 8강 진출 가능성이 높다.

베트남은 13일 태국 부리람의 부리람 스타디움에서 벌어진 요르단과의 대회 D조 조별리그 2차전에서 0-0 무승부를 기록했다.

앞서 아랍에미리트(UAE)와의 1차전도 비긴 베트남은 2무(승점 2)를 기록, UAE, 요르단(이상 1승1무 승점 4)에 이어 조 3위에 자리했다. 

이에따라 베트남의 8강 진출은 불투명해졌다.

오는 16일 북한과의 조별리그 최종전에서 반드시 이겨야만 8강  진출에 희망을 걸수 있다.

한편 베트남과 같은 조인 북한은은 아랍에미리트에 0-2로 패하면서 2패로 D조 최하위로 탈락이 확정됐다.

  

 [오늘날씨]경기북부 영하 12도 한파특보 남부·제주 눈·비 미세먼지 보통

 

화요일인 14일은 전국에 가끔 구름이 많은 가운데 한파특보가 발령된 연천, 포천, 양주등 경기북부 지역이 영하 12도로 급강하는등 일교차가 커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기상청 일기예보에 따르면 전남과 경남 남해안, 제주도는 새벽부터 낮 사이 비나 눈이 내리겠다.

 

그 밖의 남부지방은 곳에 따라 빗방울이나 눈발이 날릴겠다.

 

 

예상 강수량은 제주도 5∼20㎜, 전남과 경남 남해안은 5㎜ 미만이다. 제주도 산지에는 3∼10㎝의 눈이 쌓이겠다.

   

경기 남부와 충청도는 새벽부터 아침 사이 눈발이 날리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11∼0도, 낮 최고기온은 1∼7도로 전날과 비슷하겠다.

 

 

기상청 일기예보에 따르면 지역별 낮 최고 기온은 서울 2도, 인천 1도, 수원 3도, 춘천 3도, 강릉 6도, 청주 4도, 대전 4도, 세종 4도, 전주 5도, 광주 6도, 대구 5도, 부산 7도, 울산 6도, 창원 5도, 제주7 도 등이다.

 
 
  기상청은 "15일까지 경기 북동부, 강원 내륙과 산지는 아침 기온이 -10도 이하로 떨어지겠다"고 예보했다.

   
   
원활한 대기 확산으로 미세먼지 농도는 전국에서 '좋음'∼'보통' 수준을 보이겠다.

   

남해안은 이날까지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기간에 들겠으니 밀물 때 해안 저지대에서는 침수 피해에 유의해야 한다.

   

바다의 물결은 서해 앞바다 0.5m, 남해 앞바다 0.5∼1.0m, 동해 앞바다 0.5∼2.5m로 예보됐다. 먼바다 파고는 서해·남해 0.5∼1.5m, 동해 0.5∼4.0m로 일겠다.

 

 

한편 기온이 급강하 함에 따라 수도권기상청은 전날 오후 10시를 기해 강원산지와 경기도 연천, 포천, 양주에 한파주의보를 내렸다.

 

한파주의보는 아침 최저기온이 전날보다 10도 이상 내려가 3도 이하이거나 영하 12도 이하의 추위가 이틀 이상 지속할 때 내려진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