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의료기관인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정기현 원장과 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청와대 제공/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국립중앙의료원을 방문해 현장 상황을 점검하고 "정부는 과하다는 평가가 나올 정도로 강력하고 발 빠르게 선제적 조치를 시행해야 한다"며  총력 비상대응 태세를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 31분부터 43분간 의료원 내 선별진료실, 음압 앰뷸런스, 이동식 엑스레이 촬영이 가능한 현장응급의료소, 이동형 CT 촬영 차량 등을 둘러봤다.

 

   

특히 문 대통령은 두 번째 확진환자가 입원해 있는 음압 격리병동도 직접 방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 과정에서 국립중앙의료원 정기현 원장, 고임석 진료부원장, 김연재 중앙감염병병원 운영지원팀장으로부터 현재 대응상황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무증상으로 공항을 통과한 분들에 대한 전수조사, 증세가 확인된 분들을 격리해 진료하며 2차 감염을 최대한 막는 조처를 해야 한다"는 주문을 했다고 한정우 청와대 부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에서 전했다.

   

문 대통령은 또 "이런 조치를 국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해 불안감을 해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청와대는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 확산을 막기 위해 지난 14∼23일 질병의 발원지인 중국 우한 지역으로부터의 입국자 3000명을 대상으로 이날부터 전수조사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국립중앙의료원은 과거 메르스 발병 때에도 국가지정 격리병상으로 활용된 적이 있는데 충분한 노하우를 가졌는지 등을 점검했다.

    

이어 의료기관들이 질병관리본부나 보건소에 연락 의무를 준수하지 않는 경우가 있음을 지적하며 경각심을 당부했다고 한 부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또 의료진을 향해 "설 연휴에도 고생했다. 의료진이나 직원들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국립중앙의료원이 가진 역할이 있으니, 이것은 운명적인 일이다. 이 일이 종식될 때까지 긴장감을 갖고 잘 대처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이 지시한 중국 우한 입국자 전수조사 대상자와 관련, 질병관리본부는 이달 13일부터 26일까지 우한공항에서 국내로 입국한 여행자는 내국인 1166명, 외국인 1857명등 3023명이라고 밝혔다.

   

외국인 대부분은 중국인이다. 단기 여행이나 출장 목적으로 들어와 한국을 떠난 사람을 제외하고는 국내에 체류 중이다.
 

한편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의 발원지인 중국 후베이(湖北)성 우한(武漢)에 체류 중인 국민 중 귀국 희망자를 위해 오는 30일과 31일 전세기를 투입하기로 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을 위한 관계장관회의에서 "우한에 체류하는 국민 중 귀국을 희망하는 분들을 위해 1월 30일과 31일 양일간 전세기를 보내는 등 적극적인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는 28일 0시 현재 전국 30개 성에서 '우한 폐렴' 확진자는 4515명, 사망자는 106명이라고 발표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