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한국거래소가 삼성바이오로직스 상장 유지를 결정한 데 대해 시민사회단체가 "전형적인 삼성 봐주기"라고 비판했다.

한국거래소는 지난 10일 기업심사위원회 회의를 열고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상장 유지를 결정했다. 지난달 14일 공정거래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가 고의 분식회계 결론을 내리며 거래가 중단된지 20거래일 만이다.

이에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과 참여연대는 11일 연이어 성명과 논평을 내고 한국거래소의 결정에 유감을 표했다.

경실련은 이날 '한국 자본시장의 불신과 불투명성만 키운 삼성 봐주기 결정'이라는 제목의 성명자료를 내고 "사건의 위법성과 중대성을 감안할 때 당연히 상장폐지가 됐어야 함에도 재무적인 지속성만 고려해 상장유지 결정을 내린 것은 순전히 삼성이라는 경제권력 앞에 무릎을 꿇은 재벌 봐주기 결정"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삼성바이오 지분은 9월 말 기준 삼성물산이 43.4%, 삼성전자가 31.5%로 그룹 최상단에 있는 핵심 계열사들이 대다수 보유하고 있다"며 "삼성바이오 상장유지는 투자자 보호가 아닌 이재용 부회장과 삼성물산, 삼성전자 보호를 위한 조치"라고 주장했다.

경실련은 또한 "삼성바이오 상장유지 결정은 자본시장에서 막대한 피해를 불러온 불법을 저질렀음에도 규모만 크면 살 수 있다는 ‘대마불사(大馬不死)’’의 사례를 또다시 보여준 것"이라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조금의 재벌개혁 의지가 남아있다면, 삼성물산에 대한 특별감리를 즉각 수용하고 검찰 수사에도 적극 협조하는 등 책무를 다해야 한다"면서 "그렇지 않고는 일년 조금 넘게 남은 총선에서부터 국민들의 준엄한 심판이 시작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참여연대 역시 이날 '한국거래소의 삼바 상장유지 결정, 분식회계 결과물인 상장에 대한 섣부른 면죄부'이라는 제목의 논평을 내고 경실련과 같은 입장을 내비쳤다.

참여연대는 "삼바 분식회계는 단순히 한 바이오 회사가 실적을 부풀렸다는 문제로 끝날 것이 아니다"며 "한국거래소는 삼바 분식회계의 핵심적인 원인 규명 및 범죄 혐의에 대한 제대로 된 후속 조치가 전무한 상황에서 섣부른 결정으로 사실상의 ‘면죄부’를 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자본시장을 교란시키는 중대 범죄인 분식회계의 재발을 방지하고 향후 자본시장 신뢰 회복에 만전을 기했어야 할 한국거래소가 사실상 자신의 책무를 유기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참여연대는 "삼바 분식회계의 본질은 상장을 앞둔 비상장 회사의 분식회계에 대한 처리문제"라며 "조속하고 철저한 검찰 수사와 삼바 분식회계의 가려진 핵이라고 할 수 있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승계를 위해 진행된 제일모직-(구)삼성물산 문제 규명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촉구했다.

한편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오후 3시 11분 현재 전 거래일보다 5만9000원(17.64%) 오른 39만3500원에 거래 중이다. 시가총액은 26조359억원 규모다.

bor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