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강력 경고를 반영, 캐나다 법원이 11일(현지시간) 멍완저우(孟晩舟·46) 화웨이 최고재무책임자(CFO)에 대한 보석을 결정했다.

 

 중국의 강력 경고를 반영, 캐나다 법원이 11일(현지시간)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의 부회장 겸 최고재무책임자(CFO) 멍완저우(孟晩舟·46) 에 대한 보석을 결정했다.

  

화웨이 창업자 런정페이의 딸인 멍완저우 CFO는 미국의 범죄 혐의 수배로 지난 1일 캐나다에서 체포돼 밴쿠버에 있는 브리티시 컬럼비아 법원에서 보석 여부를 두고 심리를 받아왔다.

   

밴쿠버에 있는 브리티시 컬럼비아 법원에서 보석 심리를 담당한 윌리엄 어크 판사는 1천만 캐나다달러(84억5000만원) 보석금과 전자 감시 등을 조건으로 보석을 허용했다.

    

석방 조건에 따라 멍 CFO는 오후 11시부터 오전 6시까지는 반드시 밴쿠버에 있는 자택에 머물러야 한다.   

 

앞서 중국은 멍완저우 체포된 사건을 놓고 강도 높게 비판하면서 , 캐나다 경제제재 가능성등을 경고했다.

 

11일 북경에서 열린 심포지엄에 참석한 왕이(王毅)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우리는 해외 동포의 안부에 항상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며 “중국의 정당한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는 절대로 두고 보지 않겠다”며 미국과 캐나다의 대응을 비판했다.

 

왕이 외교부장은 중국인의 합법적 권리를 반드시 지키겠다면서 이번 문제에 대한 강력한 대응을 다짐했다.

 

AFP통신은 중국 당국이 지난 8일에도 주중 캐나다 대사를 불러 “화웨이 CFO를 석방하지 않으면 엄중한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강력 경고했다면서 중국이 캐나다에 보복할 가능성을 제기했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자매지인 환구시보 역시 한 전문가 발언을 인용해 ‘엄중한 결과’에는 무역제재·양자 관계 악화·캐나다 관광객과 경제인 방문 감소 등이 포함될 수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