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형 시니어 주택… 외곽 실버타운의 낮은 접근성과 부족한 인프라 모두 보완
롯데건설, 서울 마곡지구 일대 하이엔드 시니어 레지던스 'VL 르웨스트' 공급 예정

VL르웨스트 투시도.
VL르웨스트 투시도.

[서울와이어 박성필 기자] 시니어 주택이 도심에 공급되면서 보다 즐겁고 다채로운 노후 생활을 즐길 수 있을 전망이다. 최근의 도심형 시니어 주택은 단순한 요양의 개념을 넘어 각종 인프라까지 편리하게 누리는 노후를 보낼 수 있어서다.

이러한 가운데, 서울 도심에 들어서는 하이엔드 시니어 레지던스 ‘VL르웨스트’가 3일 견본주택 개관을 앞두고 있어 눈길을 끈다.

롯데건설은 서울 마곡지구 마이스 복합단지 일대에 ‘VL르웨스트’를 공급한다. 단지는 지하 6층~지상 15층, 4개동, 총 810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단지 인근에는 지하철 5호선 마곡역, 지하철 9호선 및 공항철도 마곡나루역까지 있어 트리플 역세권을 갖추고 있는 데다가 특히, 이 지하 보행 통로와 지하철역이 직통으로 연결돼 있다. 또한, 공항대로, 올림픽대로 등도 있어 차량 이용 시에는 서울 주요 도심 및 수도권으로 빠른 이동이 가능하다.

이 단지 내 지하 보행통로는 약 50만㎡ 규모의 ‘서울식물원’과 생태공원 ‘서울 보타닉 공원’까지도 모두 연결돼 풍부한 녹지를 마음껏 누릴 수 있다. 서울식물원은 특히 공원과 연계한 다양한 산책 프로그램이 마련될 예정이다.

문화, 쇼핑, 생활 인프라도 다채롭다. 롯데몰, 롯데시네마, 대규모 공연장 LG아트센터 서울 등 대형 쇼핑몰 및 문화 시설이 인접해 있다.

단지 내에서는 시니어 수요자의 특성과 편의를 고려한 건강관리시스템을 제공한다. 이화의료원과 협약으로 VL르웨스트와 인접한 상급종합병원인 이대서울병원 이용이 가능하며, 시니어에 특화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입주민은 전문의 진료 및 건강검진이 가능하며, 이대서울병원 이용 시에는 입주민 전용 창구를 통해 장시간 대기 없이 신속한 의료 케어가 가능하고 할인 혜택도 제공될 예정이다. 또한, 단지 내에는 세분화되고 체계적인 ‘보바스기념병원 건강관리센터’를 운영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강서 미라클메디특구’도 있어 고품격 의료 인프라를 함께 누릴 수 있다. 이 특구에는 서울 시내 2위에 달하는 병원급 이상 전문 의료 시설이 집적돼 있고 척추 및 불임에 특화된 고품질 의료 서비스를 보유하고 있다. 마곡지구 내에는 1014병상 규모의 이대서울병원이 개원해 있으며 이 외에도 미즈메디병원, 웰튼병원, 서울스타병원 등이 조성 중이다.

또 롯데호텔이 운영 지원하는 프리미엄 시니어 레지던스 브랜드 ‘VL(Vitality&Liberty)’을 통해 예약 대행, 비즈니스 업무지원, 우편물관리와 ‘호텔식 컨시어지 서비스’, 세대 내 각종 청소가 가능(주 2회)한 ‘하우스키핑 서비스’, 호텔 레스토랑 운영 노하우가 담긴 ‘호텔 셰프 관리 식단’, 각종 문의 및 요청을 하나의 창구에서 운영하는 ‘원스톱 서비스’ 등을 누릴 수 있다.

시니어 맞춤형 특화설계도 선보인다. 롯데건설이 개발한 시니어 주택 평면을 비롯해, 액티브 시니어의 독립성을 반영한 ‘원룸 원배쓰(방 하나당 화장실 하나)의 평면, 신체 및 안전을 고려한 전 세대 미닫이문 및 무단차 계획, 세대 내 순환형 동선 구조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견본주택은 서울시 양천구 목동 일원에 마련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