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다시 바닥권으로 떨어졌다 (사진, 연합뉴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다시 바닥권으로 떨어졌다 (사진, 연합뉴스 제공)

취임 1년을 앞둔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지지율이 최근 바닥권을 헤매고 있다. 한국갤럽의 4월 11~13일 여론조사에서 윤 대통령 국정지지율은 27%였다. 대통령 직무수행을 잘못하고 있다는 평가는 65%였다. 이 정도면 윤 대통령의 국정수행에 대해 국민은 '낙제점'을 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여론조사 내용을 파고 들어가보면 자못 충격적이다. 호남에서 지지율이 8%라는 것은 '지역색' 탓이라고 쳐도 대전충청권(28%), 인천경기(21%),  서울(29%)에서 지지율이 30%에도 못미쳤다는 것은 윤석열 정권에 국민이 단단히 뿔이나 있음을 반영한다. 핵심 지지기반인 대구경북에서 국정수행에 대한 긍정평가( 44%)보다 부정평가(53%)가 훨씬 높았다는 점이나 대통령 지지율이 국민의힘 지지율(31%)보다 낮다는 사실은 대통령실을 향한 여론의 현주소를 가감없이 보여준다.

작년 대선 당시 윤석열 대통령의 득표율은 48.6%였다. 서울에서는 50.6%, 충남에서는 51.1%, 대구에서는 75.1%였다. 그런데 불과 1년만인 지금 윤 대통령 지지율은 30% 안팎에서 움직이고 있다. 

물론 역대 대통령들도 지지율이 20%대를 기록한 적이 있지만 임기 말년도 아닌 취임 초반 지지율이 이처럼 추락한 것은 이례적이라고 할 수 있다. 

여론조사 기관에 따라 대통령의 국정지지율이 들쭉날쭉인 것은 사실이다. 1000~2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놓고 여론을 100% 반영한다고 보긴 힘들다. 예컨대 리얼미터의 여론조사(4월 10~14일)에서는 윤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율이 33.6%로 나타났다.  

그렇다고해도 이들 여론조사가 민심의 큰 흐름을 보여준다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다. 두 여론조사 모두 윤 대통령 지지율이 약 5개월만에 최저라고 가리킨다. 

지금 거대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 대표의 대장동 의혹 등을 둘러싼 사법리스크, 의원들의 뇌물수수,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 입법 폭주 논란 등으로 최악의 시간을 보내고 있다. 그런데도 민주당 지지율은 갤럽조사의 경우 36%로 국민의힘이나 윤 대통령 지지율을 앞서고 있다. 

현 상태가 지속된다면 내년 총선에서 국민의힘이 민주당을 이기기는 어려워보인다. 민주당은 악재가 이미 대부분 노출돼 더이상 뭐가 나온다해도 큰 충격이 될 것 같지 않다. 반면 국민의힘이나 윤 대통령은  언제 무슨 악재가 튀어나올지 모르는 상황이다. 

물론 앞으로 국정을 잘해서 등 돌린 민심을 되돌릴 기회도 충분하지만 출범이후 지금까지 대통령실이나 여당의 행태를 보면  럭비공처럼 불안해 점수를 딸 가능성이 높지 않다는 게 많은 국민의 대체적 시각일 것이다. 줄기차게 쏟아지는 노마크 찬스에서 계속 헛발질만 해대고 있지 않은가 말이다.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미국의 도감청 의혹에 대해 "미국이 악의를 갖고 한 정황은 없다"고 못박았다. 여당의 김재원 최고위원은 "전광훈 목사께서 우파 진영을 전부 천하통일했다"고 추켜세웠고, 전 목사는 "전광훈의 통제를 받아야 한다"고 했다.이 걸 상식을 가진 사람들의 발언이라고 할 수 있을까.

괴로움과 불행은 국민의 몫이다. 윤 대통령과 여당의 지지율 하락은 정권에 치명타이기도 하지만 이로 인한 국정의 차질과 동력 약화의 최종적 부담은 국민이 떠안을 수밖에 없다.만약 내년 총선에서 국민의힘이 패배해 입법 권력을 잡지 못한다면 윤석열 정권 5년은 사실상 '식물'로 귀결될  것이다. 그 많은 대 국민 언약은 죄다 '말장난'이 될 판이다.

이제라도 정신을 차려야 한다. 더이상 대통령실이나 여당 핵심부가 똥볼을 차는 일도 없어야 한다. 전 정권 탓도 이젠 국민의 귀에 못이 박힐 정도다. 정권 출범 1년이 지났는데도 매사가 전 정권 탓이라면 현정권의 존재이유는 무엇이란 말인가.   

우크라이나 전쟁, 미중 패권 경쟁 등에 국내 수출 감소, 물가고, 성장률 저하, 세수 감소에 따른 재정 불안 등이 겹치면서 경제의 위기 국면은 지속되고 민생은 피폐해지고 있다. 여론 지지율에 국운이 달린 국정이 좌우되어선 안되겠지만 국민의 지지를 받지 못하는 정권은 국정을 추진할 힘도, 존립의 근거도 잃게 된다. 이제라도 늦지 않았으니  '내가 옳으니 나를믿고 따르라'는 식의 독불 정책 대신, 국민의 생각과 마음은 어떤지를 먼저 돌아보는 소통의 국정을 펼쳐보라.  

김종현 본사 편집인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