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5대 그룹 총수를 비롯 대기업과 중견기업인 등 약 130명을 초청해 '2019 기업인과의 대화'를 개최한다.

   

청와대는 14일 "경제계와 소통을 통해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민간과 정부가 함께 혁신성장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간담회를 마련한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난 7일 중소·벤처기업인과 대화를 진행한 데 이어 기업인과의 두번째 행사다.

   

청와대는  이번 토론회는 '기업이 커 가는 나라, 함께 잘 사는 대한민국'을 슬로건으로 하며, 사전 시나리오 없이 자유롭게 토론을 하는 '타운홀 미팅' 방식으로 이뤄진다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뿐 아니라 함께 참석한 부처 장관도 산업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고서 자유롭게 토론에 참여할 것"이라며 " 현장에서 미처 질문하지 못한 기업인의 질문에 대해서도 사후 관련 부처에서 대답할 수 있도록 조치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대기업에서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 수석부회장, 최태원 SK 회장, 구광모 LG 회장, 신동빈 롯데 회장 등 5대 그룹 총수를 비롯해 최정우 포스코 회장, 허창수 GS 회장, 김승연 한화 회장 등 22명이 이날 행사에 참석한다.

   

중견기업 중에는 정몽원 한라 회장, 손정원 한온시스템 대표, 우오현 SM그룹 회장, 방준혁 넷마블 의장,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 등 39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대한상의 및 지역상공회의소 회장단 참석자는 67명이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참석 기업 명단은 대한상의의 추천으로 결정됐다"며 "대한상의는 대기업의 경우 자산순위를 고려했고, 중견기업은 각 업종을 대표하는 기업을 추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기업 가운데 한진과 부영, 대림은 상의 초청 대상에서 제외됐다.

한진은 오너일가의 갑질 행위로 사회적으로  큰 물의를 일의켰고 부영그룹 이중근 회장은 현재 횡령과 조세포탈 혐의로 기소돼 재판이 진행중이다. 대림산업은 이해욱 부회장이 운전기사 2명에게 상습적인 폭언과 폭행을 일삼은 혐의로 재판에 넘겨져 벌금 1500만원 처분을 받은 점 등이 참작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에서는 경제부총리, 사회부총리, 산업부·과기정통부·고용부·환경부·중기부장관, 공정거래위원장, 금융위원장, 국토부 차관 등 기업활동과 관련된 부처 관계자들이 모두 참석해 기업들과 토론을 한다.

   

청와대에서는 비서실장, 정책실장, 경제·일자리·사회·정무·국민소통수석, 경제보좌관 등이 참석하며,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원내대표, 정책위의장,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간사 등이 참석한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