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층을 중심으로 국적 회복자가 늘어나면서, 이들을 대상으로 한 도심형 시니어 레지던스가 인기를 끌고 있다. 

법무부 출입국 통계에 따르면, 과거 우리 국적을 보유했다가 재취득에 나선 국적 회복자는 2020년 1764명을 필두로 ▲2021년 2741명 ▲2022년 3043명 등 최근 들어 꾸준히 증가했다.

이를 주도한 것은 60세 이상의 시니어 세대다. 2021년 2741명 가운데 60대 이상이 차지하는 비율은 74%(2254명)이며, 2020년에도 1764명 가운데 82%에 달하는 1455명이 60대 이상 인구로 나타났다.

시니어 계층의 국적 회복이 많은 이유로는 개정된 국적법이 꼽힌다. 현행 국적법에 따르면 만 65세 이상 외국 국적 동포가 우리나라 영주귀국을 희망하는 경우, 국적회복허가 신청을 통해 복수국적 획득이 가능하고 이를 통해 내국인과 동일한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주목할 만한 것은 이들이 최근 주목받고 있는 도심형 시니어 레지던스 등 특화 주거상품에 몰리고 있다는 점이다. 연령대가 고령인 만큼 주거시설 선택 시 의료 인프라를 우선순위로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최근 등장하고 있는 시니어 레지던스는 단지 내 의료 서비스를 구축해 신속한 의료 케어가 가능하도록 조성하는 경우가 많다. 아울러, 과거처럼 도시 외곽의 한적한 곳에 입지하는 것이 아닌 대형병원을 비롯해 우수한 생활 인프라를 갖춘 도심에 선보이는 등 수요 사로잡기에 나서고 있다.

특히 비슷한 나이대의 입주민들이 모여 있다는 점도 시니어 레지던스의 장점으로 꼽힌다. 국적회복에 나선 시니어들의 경우 다양한 여가·문화생활을 함께 즐기며 활기찬 노후 생활을 보낼 수 있는 커뮤니티 형성에 대한 니즈가 있어서다. 이에 다양한 분야의 전문 강사를 초빙해 취미생활을 함께할 수 있는 내부 프로그램을 운영하거나 동호회를 활성화하는 단지가 인기다.

이러한 가운데 롯데건설이 서울 도심 한복판에서 선보이는 ‘VL르웨스트는 지하 6층~지상 15층, 4개 동, 총 810세대 규모로 조성되는 하이엔드 시니어 레지던스다.

지하철 5호선 마곡역, 지하철 9호선 및 공항철도 마곡나루역 등 트리플 역세권 입지를 갖췄고, 특히 단지 내 직접 연결된 지하 통로를 통해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다. 아울러, 인접한 공항대로, 올림픽대로 등을 통해 차량 이용 시 서울 주요 도심 및 수도권으로 이동이 가능하다.

더욱이 시니어 입주민의 특성과 편의를 고려한 건강관리 시스템을 제공해 기대를 모으고 있다. 단지 내에서 ‘보바스기념병원 건강관리센터’를 운영(운영 지원)할 예정인 만큼, 가까이에서 밀접한 의료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VL 르웨스트는 시니어 맞춤형 특화 설계도 선보인다. ‘원룸 원배쓰(방 하나당 화장실 하나) 평면, 신체 및 안전을 고려한 전 세대 미닫이문 및 무단차 계획, 세대 내 순환형 동선 구조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시니어층에 맞춘 효율적인 동선 이동이 가능하다.

단지는 현재 최초 입주자에게 10년간 임대 보증금 동결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계약금 1천만원 정액제, 계약금 10%에 대한 금리 5% 지원, 중도금 50% 무이자 제공으로 수요자의 부담을 한층 덜었다. 또한 대기자가 아닌 입주민을 최우선으로 하여 입주 후 공실 발생 시, 세대 타입 변경이 가능하다.

VL르웨스트의 견본주택은 서울시 양천구 목동 일원에 마련돼 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