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풍경채 옥정 투시도.
제일풍경채 옥정 투시도.

최근 금리, 건자재비 등이 급등하면서 분양가가 고공행진하고 있다. 내년에도 분양가 상승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비교적 주거비 부담을 낮출 수 있는 공공지원 민간임대 아파트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분위기다.

부동산R114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9년부터 2021년까지 3년간 1300만원대를 유지하던 전국 아파트 3.3㎡당 평균 분양가(임대 제외)는 2022년 1,500만원대로 뛰었고, 올해 1800만원대를 돌파했다.

특히 수도권의 경우 올해 2,000만원대로 크게 오르면서 실수요자들의 한숨도 커지고 있다. 연초 서울 일부 지역(강남·서초·송파·용산구)을 제외하고 분양가상한제가 폐지되면서 분양가 상승을 견인했다는 분석이다.

문제는 여전히 분양가 상승 압박이 크다는 것이다. 내년부터 제로에너지 건축물 인증 의무화 확대, 층간소음 보완시공 의무화 등 공사비 및 분양가 상승이 불가피한 정부 정책들이 시행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상황이 이렇자 공공지원 민간임대 아파트가 재조명 받고 있다. 주변 시세 대비 저렴한 임대료와 함께 안정적인 장기 거주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내 집 마련 수요자들의 현실적인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경기에서는 제일건설이 공급하는 ‘제일풍경채 옥정’이 눈길을 끈다. 단지는 경기 양주시 옥정동 (양주옥정지구 A19-2블록)에 위치하며, 전용면적 64~84㎡로 구성된 총 1,304가구의 대단지다. 단지 저층에는 근린생활시설도 함께 들어서 입주민들은 편리한 생활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2024년 1월 첫 입주가 시작된다.

‘제일풍경채 옥정’은 2년씩 계약 연장으로 최대 10년까지 이사 걱정 없이 안정적인 거주가 가능한 공공지원 민간임대 아파트다. 임대료는 주변 시세 대비 85~95% 이하의 합리적인 수준으로 책정됐고, 임대보증금은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보증해 높은 안정성을 자랑한다.

입주해서도 임대보증금 및 월 임대료 상승률이 연 5% 이내로 제한되며, 주택수에 포함되지 않아 취득세, 재산세 등 세금 부담도 없다. 여기에 일반공급 계약자(23년 12월~25년 1월)를 대상으로 렌트프리 표준형 조건 할인 혜택을 내걸어 수요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우수한 입지도 갖췄다. ‘제일풍경채 옥정’은 양주시에 들어서는 만큼 교통, 교육, 편의시설 등 양질의 인프라를 누릴 전망이다.

우선 옥빛초(병설유치원), 옥빛중, 옥빛고가 단지 바로 앞에 위치하며, 율빛초, 연푸른초도 도보로 통학 가능하다. 여기에 미국 풀튼 국제학교와 싱가폴 국제학교가 협업하여 만든 ‘플튼바이시스 국제 어학원’을 단지 내 유치하고, 입주민을 대상으로 20% 할인 혜택을 제공해 학부모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다.

공세권 입지도 갖췄다. 단지 바로 옆으로 옥정중앙호수공원까지 이어지는 공원이 위치하며, 천보산, 선돌근린공원, 독바위공원 등 쾌적한 자연환경이 인접해 있다. 행정복지센터(예정)도 가깝고, 단지 주변에 위치한 중심상업시설 내 영화관(CGV) 등의 이용도 용이하다.

아울러 7호선 연장 옥정역(예정), GTX-C노선(예정)·1호선 덕정역,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예정) 등 주변으로 굵직한 교통호재가 다양해 교통환경 및 서울 접근성도 대폭 개선될 예정이다.

‘제일풍경채 옥정’은 제일풍경채 브랜드로 공급되는 만큼 단지 설계도 우수하다. 전 세대 남향 위주 배치로 채광과 환기성이 우수하다. 주차장은 100% 지하로 배치하고, 지상에는 자연과 어우러지는 산책로와 수변광장 등을 조성해 입주민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단지 환경을 누릴 수 있게 했다.

대단지 규모에 걸맞은 커뮤니티 시설도 들어선다. 실내수영장부터 스크린 골프연습장, G·X룸, 피트니스센터 등 입주민들의 건강과 취미를 위한 공간과 국공립어린이집이 마련된다. 단지 내 근린생활시설에는 자녀들을 위한 플튼바이시스 어학원과 키즈카페가 들어설 예정이다.

한편, ‘제일풍경채 옥정’은 27일 단지 내 상가 공개입찰 추첨 및 발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계약은 28일 진행된다. 

근린생활시설은 총 32실이며, 1304가구 규모의 입주민 고정수요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옥정신도시 초입에 들어서는 관문형 상가로 접근성과 가시성이 탁월하며, 실 운영자를 고려하여 임대가는 합리적으로 책정됐다.

‘제일풍경채 옥정’ 홍보관은 경기 양주시 옥정동에 위치한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