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타임즈, "물가 안정되도 소비자들은 부정적 평가할지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학자금 대출 탕감을 확대하면서 누적 탕감액이  1320억 달러에 달했다 (사진, UPI=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재선에 발목을 잡을 것은 소비자 체감 물가라는 주장이 나온다. 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천성윤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재선 가도에 빨간불이 들어왔다. 물가 때문이다. 인플레이션이 감소세임에도 미국 소비자들은 물가가 여전히 높다고 느낀다는 주장이 나왔다. 

뉴욕타임즈(NYT)의 지난해 12월31일 보도에 따르면 올해 바이든의 재선 발목을 잡을 가장 큰 이슈는 경제상황이다. 

NYT는 이날 NYT의 칼럼니스트 피터 코이와 폴 크루그먼 뉴욕시립대 교수와의 대담을 소개했다. 이들은 “2024년 경제가 바이든 대통령에게 큰 문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코이는 이 자리에서 “대부분의 지표에서 경제가 잘 작동하고 있음에도 많은 유권자들은 경제 상황에 대해 불만을 갖고 있다”며 “선거를 앞두고 상황이 더 나빠지면 유권자들이 바이든에게서 이탈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다만 표면적으로 미국 경제지표는 나아지고 있다. 지난해 11월 기준 미국 실업률은 3.7%를 기록했다. 이는 상당히 양호한 상태로 1960년대 이후 최저치에 근접했다. 미국 인플레이션도 정부의 적극적 대처로 크게 낮아져 지난해 물가상승세에 비관적이었던 분석가들도 경제 연착륙을 예상하고 있다.

하지만 코이는 “소비자들은 2024년에 경기 침체가 올 수 있다는 걱정이 여전히 남아 있다”며 “세인트루이스 연방준비은행에 따르면 신용카드와 자동차 대출로 인해 재정적 어려움을 겪는 미국인의 비율이 2007~2009년 경기 침체 당시로 돌아갔다”고 주장했다.

또 선거철이 오면 경제가 어떤 모습을 보이든 유권자들은 비관적으로 바라볼 것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크루그먼 교수는 “경제지표, 특히 물가 지표가 좋아 보여도 사람들이 경제에 대해 부정적인 평가를 내릴 수 있다”며 “그 이유는 최근 몇 개월간의 물가상승 완화를 보는 게 아닌 2년 전 인플레이션이 최대치였을 때 물가와 현재 물가를 비교하기 때문”이라고 의견을 말했다. 이는 소비자가 체감하는 물가는 여전히 비쌀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이어 “현재로부터 약 10개월 후에야 소비자들이 인플레이션 완화를 체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미국 대통령 선거는 올해 11월5일 치러질 예정이다. 바이든과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지지율이 경합세를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