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앞 광교산 등산로 '서광교 한라비발디 레이크포레' 분양

주택 수요자들의 주거 선택 요인 중 자연환경과 쾌적성의 중요도가 점차 커짐에 따라, 공세권·숲세권 등으로 대표되는 아파트가 여전한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사계절 내내 기승을 부리는 미세먼지와 황사는 체내에 흡수될 경우 배출이 어렵고 각종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기에, 보다 쾌적한 주거환경을 찾는 수요는 계속 늘고 있다. 또한,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공기질에 대한 관심도 급증하면서, 공원과 숲 등 자연환경과 가까운 단지들의 선호도는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이에, 건설 부동산 업계에서도 세대현관 입구에서 미세먼지와 세균 등을 털어내는 ‘에어워셔 시스템’ 과 ‘공기청정 환기시스템’ 등을 적극 적용하고 있는 추세다.

자연환경과 인접한 단지는 시세 상승도 뚜렷하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공개시스템에 따르면, 대유평공원과 숙지공원 등이 가까운 ‘화서역파크푸르지오’ 전용 84.7㎡는 지난해 12월, 5개월 전 가격인 10억6500만원보다 1억3000만원 오른 11억9500만원에 매매됐다. 원천호수와 신대호수가 인접한 '힐스테이트광교' 전용 97㎡는 지난해 7월 16억4000만원에 거래됐다. 같은해 2월 12억8000만원에서 3억6000만원 이상 오른 것이다. 청라호수공원과 가까운 '청라한양수자인 레이크블루' 전용 84㎡도 지난해 1월 6억원에 거래되던 것이 같은해 11월 7억4300만원에 손바뀜됐다. 

분양시장에서도 숲과 공원, 호수 등으로 대표되는 친환경 아파트가 우수한 청약 성적을 보이고 있다. 지난해 8월 청약을 받은 ‘호반써밋 고덕신도시 3차’는 평균 82.33대 1의 경쟁률로 1순위를 마감해 완판된 바 있는데, 주변에 수변공원·함박산 중앙공원 등이 위치하고 있다. 또 같은해 10월 분양한 ‘검단신도시 롯데캐슬 넥스티엘’도 평균 111.5대 1의 경쟁률로 1순위를 마감했다. 

이 단지는 계양천 수변공원·아라센트럴파크·두물머리공원 등 녹지공간이 가깝다. 지방에서도 지난해 7월 전주시에 공급된 ‘에코시티 한양수자인 디에스틴’이 평균 85.39대 1의 경쟁률로 1순위 마감, 완판되기도 했다. 이곳은 세병호 호수공원 등이 인접해 호응을 얻었다.

부동산 전문가는 “여가생활과 휴식을 중시하는 수요자들이 늘면서, 자연환경이 쾌적한 단지가 인기를 누리고 있다”며 “풍부한 녹지는 미세먼지를 줄이고 열섬 현상도 줄이는 효과도 있기에, 분양시장에서의 인기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광교산 등산로와 맞닿아 있고, 광교저수지도 바로 앞에서 누릴 수 있는 친환경 주거단지가 선보여 화제를 모으고 있다.

연무동복합개발㈜(대표 김일권)는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연무동 일원에 조성하는 ‘서광교 한라비발디 레이크포레’를 이달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1층~지상 최고 28층 2개 동 규모로, 아파트 전용 84~98㎡ 총 285가구 및 근린생활시설 등으로 구성된다. 전용면적별로는 ▲84㎡A 48가구 ▲84㎡B 46가구 ▲84㎡C 96가구 ▲84㎡D 47가구 ▲98㎡ 48가구 등이다. 

‘서광교 한라비발디 레이크포레’ 는 자연친화적인 주거환경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단지에서 도보 3분거리인 광교저수지를 비롯해 광교공원·연무공원 등이 인근에 있고, 다수의 근린공원도 가까이 있다. 특히, 단지 바로 앞에 위치한 광교산 등산로를 이용하면, 전국의 등산 애호가들이 자주 찾는 청계산까지 이어져 있어 쾌적한 자연환경을 마음껏 즐길 수 있다. 아울러, 연암공원·광교중앙공원·원천호수·신대호수 등도 인접해 다채로운 여가시간을 즐길 수도 있다.

단지는 경기대학교 수원캠퍼스를 사이에 두고 광교신도시와 맞닿아 있어 광교신도시의 인프라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광교신도시는 경기도청 이전이 완료됐으며, 경기도교육청·경기남부경찰청 등 주요 행정기관이 모여있는 경기도의 행정중심지다. 현재 교육·교통·편의시설 등 각종 생활 인프라가 체계적으로 구축돼 완성형 주거타운으로 높이 평가받고 있다.

풍부한 생활 인프라도 눈에 띈다. 갤러리아백화점 광교점·롯데아울렛 광교점 등 대형 쇼핑시설이 가깝고, 이마트 광교점 및 롯데마트 광교점 등도 차량으로 10분 내외면 이동이 가능하다. 수원박물관·수원월드컵경기장 등 문화시설은 물론, 수원지방법원·수원고등법원·수원지방검찰청 등 법조타운도 지근거리에 있다. 이밖에, 화서역 인근의 KT&G 옛 수원 연초제조창 부지에는, 쇼핑·레저 등 다양한 시설을 갖춘 복합쇼핑몰 '스타필드 수원'의 개장도 임박해 있다.

이 밖에도, ‘서광교 한라비발디 레이크포레’는 입지가치 못지 않은 상품성도 갖추게 된다. 수원 최초로 각 세대별 현관 앞에 별도로 제공되는 대형 창고인 ‘비스포크 스토리지’ 를 전격 도입, 부피가 큰 등산장비 등을 편리하게 보관할 수 있다. 또한, 쾌적한 주거공간 구현을 위해 전 세대에 2.5m로 높은 우물 천정고를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전용 84㎡ 타입 위주로 구성되며, 4.6m 광폭거실과 3룸 설계를 적용한다. 전용 98㎡ 타입에는 4.8m 광폭거실과 4룸구조를 선보이고, 광교산 조망이 가능한 3면 개방형 구조로 설계된다. 이밖에, 공동주택을 5층부터 배치해 전 세대 모두 탁 트인 조망도 누릴 수 있다. 

‘서광교 한라비발디 레이크포레’의 견본주택은 수원시 팔달구 인계동에 마련되며, 입주는 2027년 상반기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