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에서 또 무기거래를 둘러싼 대형 부패사건이 터져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이 궁지에 몰렸다 (자료사진, EPA=연합뉴스)
우크라이나에서 또 무기거래를 둘러싼 대형 부패사건이 터져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이 궁지에 몰렸다 (자료사진, EPA=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김종현 기자] 우크라이나에서 또 무기 거래와 관련한 대규모 부패사건이 터졌다.

29일 CNN방송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보안국(SBU)은 탄약 구매 과정에서 약 4000만 달러(530억원)의 횡령사건을 적발했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 국방부는 지난 2022년 가을 박격포탄 10만발을 구매하면서 모든 자금을 공급업체인 '리비프 아스날'에 지불했지만, 포탄을 받지 못했으며, 자금 중 일부가 발칸반도를 포함한 해외 계좌로 이체됐다.

조사 결과 이번 횡령 사건에는 전현직 국방부 고위 관계자와 리비프 아스널의 마케팅 책임자, 해외 브로커 등 5명이 연루된 것으로 전해졌다.

우크라이나 보안국은 사건에 연루된 5명을 기소했으며, 전직 국방부 관리 한 명은 우크라이나 국경을 넘어 도주하려다 체포됐다. 기소된 혐의자들은 최대 징역 12년을 선고받을 수 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이후 대대적인 부패 척결에 나섰지만 스캔들은 끊이지 않고 있다. 작년 12월에도 국방부 고위 관리가 포탄 계약과 관련한 별도의 사건에서 4000만 달러를 횡령한 혐의로 구속됐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작년 9월 각종  비리혐의로 여론의 질타를 받은 올렉시 레즈니코프 당시 국방장관을 해임하는 등 국방 관련 부처에 대한 대대적인 물갈이를 단행한 바 있다.  

우크라이나가 러시아와의 전쟁 수행을 위해 돈줄인 미국과 유럽연합(EU)으로부터 막대한 추가 지원을 받아야 하는 상황에서 이번 사건이 발생해 젤렌스키 정권에 큰 타격이 될 것으로 보인다.

우크라이나의 숙원인 EU가입에도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 EU는 가입의 전제조건으로 국정과 재정의 투명성, 부패 척결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