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자료사진, EPA=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자료사진, EPA=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김종현 기자] 고령인 조 바이든(81) 대통령의  건강 문제가 이슈가 된 가운데 그의 주치의는 신체검사에서 새로운  우려사항은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CNN방송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의  주치의인 케빈 오코너 박사는 28일(현지시간) 바이든 대통령에 대한 연례 신체검사를 실시했다.

오코너 박사는 신체검사가 끝난뒤 메모를 통해 "대통령의 건강에 새로운  우려사항은 없다"고 말했다. 

그는 "대통령의 몸 상태는 양호하며 새로운 우려사항은 확인되지 않았다"면서 "대통령은 계속해서 직무를 수행할 수 있으며, 아무런 문제 없이 자신의  모든 책임을 완전히 수행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바이든  대통령은 건강하고 활동적인 81세 남성"이라면서 "행정 수반, 국가원수, 군 통수권자 등의 대통령직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건강한 상태"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바이든 대통령의 건강이 얘기될 때  가장 핫한 이슈인 '인지능력'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지 않아 신체검사에 대한 논란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카린  장-피에르 백악관 대변인은 "오코너 박사가 인지검사가 필요하지 않다고 평가했다"고 밝혔다. 인지테스트는 대통령 신체검사의  필수항목은 아니지만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경우 임기중 최소 1차례는 인지테스트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바이든 대통령은 나이와 체력, 인지능력 등에 대한 비판에  끊임없이 시달리고 있다. 이달초 발표된 CNN 여론조사에서 민주당원의  46%는 바이든 대통령의 나이에 대해  우려했다. 

바이든은 역대 대통령 가운데 최고령이다. 만약 오는 11월 대선에서 승리한다면 86세에 임기가 종료된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