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에서 한 시민이 우산을 쓰고 이동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대구에서 한 시민이 우산을 쓰고 이동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주샛별 기자] 목요일인 오늘(7일)은 내륙지방을 중심으로 비나 눈이 오겠다. 오전부터 대체로 흐리다가 저녁부터 차차 맑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에 따르면 전국 대부분 지역에 이날까지 5㎜ 미만의 약한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수도권은 서울과 인천, 경기 남서부에 1㎜ 내외, 경기 북부·남동부에 5㎜ 미만의 빗방울이 떨어질 전망이다. 다만 비구름이 산발적이고 불안정한 형태로 형성돼 있어 지역별로 강수 상황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기온이 낮은 강원 내륙과 산지, 제주도 산지에는 눈이 1~5㎝가량 쌓이고, 충북과 남부 내륙은 1~3㎝, 경기 북부와 남동부에는 1㎝ 내외의 눈이 쌓일 것으로 예상된다. 대륙 고기압과 동해로 이동하는 고기압 사이의 기압골 영향으로 내륙을 중심으로 약하게 눈이나 비가 내릴 전망이다.

강원 산간에 내려진 대설주의보는 이날 오전에 해제됐지만 쌓인 눈에 내린 눈이 계속 더해지며 적설이 최대 142㎝ 수준을 유지하고 있어 당분간 눈 피해를 조심해야 한다.

주요 도시 예상 최저기온은 ▲서울 2도 ▲인천 2도 ▲춘천 영하 1도 ▲강릉 1도 ▲대전 2도 ▲대구 2도 ▲전주 3도 ▲광주 1도 ▲부산 5도 ▲제주 7도다. 낮 최고기온은 ▲서울 8도 ▲인천 7도 ▲춘천 7도 ▲강릉 7도 ▲대전 10도 ▲대구 11도 ▲전주 9도 ▲광주 10도 ▲부산 11도 ▲제주 9도다.

서해 남부 북쪽 바깥 먼바다와 서해 남부 남쪽 먼바다, 남해 동부 먼바다, 동해 남부 먼바다, 제주 남쪽 먼바다에는 시속 35~60㎞ 바람이 불고, 물결이 2.0~4.0m로 다소 높게 일 것으로 보인다.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안전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미세먼지는 전 권역에서 ‘좋음’에서 ‘보통’ 수준으로 예상된다. 

기상청 관계자는 “오전부터 늦은 오후까지 비 또는 눈이 내릴 전망에 따라 빙판길과 도로 살얼음을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