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의  수도 포르토프랭스에서 시위자가 타이어를  불태우며 아리엘 앙리 총리의 사임을 요구하고 있다 (사진, AFP=연합뉴스)
아이티의  수도 포르토프랭스에서 시위자가 타이어를  불태우며 아리엘 앙리 총리의 사임을 요구하고 있다 (사진, AFP=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김종현 기자] 카리브해의 최빈국인 아이티의 아리엘 앙리 총리가 폭동을 일으킨 갱단의 퇴진 요구에 굴복해 결국 사임했다.

취임후 실정과 치안부재로 국민적 저항을 받긴 했지만 퇴진의 직접적 도화선이 갱단의 폭력이었다는 점은 충격적이다.

CNN방송 등 외신에 따르면 갱단의 폭동을 피해 외국을 전전하던 아이티의 앙리 총리는 11일(현지시간) 밤 연설에서 사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아이티에는 평화와 안정이 필요하다"면서 "현재의 정부는 과도위원회가 임시정부를 구성하면 떠나겠다"고 말했다.

카리브해 공동체 및 공동시장(CARICOM)은 이날 자메이카에서 열린 회의에서 아이티의 민주선거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임시협의회를 구성하기로 합의했다.

두목 지미 셰리지에가 이끄는 포르토프랭스의 갱단은 지난 2일 최대 교도소를 습격해 3500여명의 죄수를  탈옥시키면서 앙리 총리의 타도를 공언했다. 당시 앙리 총리는  케냐를 방문해 아이티의 치안을 도울 경찰 1000명 파견을 협의하고 있었다. 

중남미에서  가장  가난한 아이티는 지난 2021년 7월 조브넬  모이즈 대통령이 암살당한 이후 극도의  정치적 혼란이 계속되고 있으며, 갱단이 국가 공권력을  압도하면서  행정기능이 마비됐다. 이 때문에 치안 부재와 식량 부족, 물가 폭등, 각종 질병의 창궐 등으로 국민이 큰 고통을 겪고 있다. 현재 갱단은 포르토프랭스의 80%를 장악하고 있다.

유엔 산하 국제이주기구(IMO)에 의하면 혼란이 심화되고 치안부재가 악화하면서 약 1만5000명의 난민이 발생했다.  갱단의 폭동을 피해 집을 떠난 사람들은 30만명이 넘는다.

아이티는 인구의 절반에 해당하는 약 550만명이 빈곤과 질병 등으로 인도주의적 위기에 직면해 있다.

모이즈 대통령이 암살된 직후 권좌에 오른 앙리 총리는 지난 2월초 사임 예정이었으나, 최근 케냐 방문을 위해  출국하기 전 가이아나에서 열린 지역 정상회담에서 "상황이 안정되면 내년 8월 선거를 치르겠다"고 말을 바꿨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