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사진=신세계)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사진=신세계)

[서울와이어 주샛별 기자] 신세계그룹이 이르면 내달부터 임원진의 수시 인사를 단행하기로 했다.

그룹 전통인 연말 정기 인사 체계의 틀을 벗어나고, 기대 실적에 못 미치거나 경영상 오류가 발생하면 최고경영자(CEO)라도 수시로 교체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내포한 제도다.

12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신세계그룹은 내부적으로 마련한 핵심성과지표(KPI)를 토대로 이르면 다음 달부터 임원진에 대한 수시 인사를 단행할 예정이다.

이번 K태스크포스는 구성원 모두가 수긍할 수 있는 객관적이고 예측할 수 있는 ‘신세계식’ KPI 수립을 목표로 했고, PTF는 이를 토대로 기존의 인사 제도를 전면적으로 혁신하는 임무를 맡았다. 앞서 정 회장은 지난해 11월 세부 개편안을 수시로 보고받고 큰 틀의 방향을 주문하는 등 제도 개편을 주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회장은 그룹 주요 계열사가 직면한 실적 위기를 타개하려면 경영 전략에 앞서 체계적인 성과 시스템부터 구축해야 한다고 판단했다. 실적·성과를 불문하고 모두 혜택을 똑같이 나누는 현재와 같은 시스템으로는 책임 경영은 물론 우수 인재를 확보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실제 신세계그룹은 성과 보상시스템이 개인별 성과 차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을 꾸준히 받아왔다.

신세계 성과보상제의 기본 틀은 등급제다. 예를 들어 이마트가 A등급을 받으면 개인 성과와 관계 없이 직급별로 똑같은 성과급을 받게 된다. 개인별 성과 차를 인정받지 못하다 보니 굳이 다른 직원보다 더 열심히 일해 좋은 성과를 낼 이유도 없었던 셈이다. 임원 연봉에서 성과급이 차지하는 비중도 약 20%로 다른 그룹(평균 약 50%)에 비해 크게 낮은 편이다.

그룹 안팎에서는 핵심 계열사인 이마트와 건설 경기 악화 여파로 유동성 위기에 빠진 신세계건설, 적자의 늪에 허덕이는 SSG닷컴·G마켓 등 이커머스 계열사가 새 인사제도의 1차 타깃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