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최초의 민간 소형로켓인 '카이로스'가  발사 직후 폭발했다 (사진, 교도=연합뉴스)
일본 최초의 민간 소형로켓인 '카이로스'가  발사 직후 폭발했다 (사진, 교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김종현 기자] 위성을 탑재한 일본의  첫 민간 소형로켓인 '카이로스'가 13일 오전 발사 직후 폭발했다.

아사히신문 온라인판 등  현지언론에 따르면  일본의  우주벤처기업인 스페이스원은 이날 오전 11시1분 와카야마현 구마모토에 있는 민간 로켓발사장에서  길이 18M짜리 소형 로켓을 쏘아올렸다.

하지만 이 로켓은 발사 직후 폭발해 화염에 휩싸였다. 동체는 발사장 주변 숲에 추락한 것으로 추정된다. 소방당국은 소방차 6대를  동원해 진화작업을 펼쳤다.  다행히 이로인한 인명피해는 없었다.  

스페이스원의 도요다 마사카즈 사장은 기자회견에서  "발사  5초후 2단의 1차분리와 점화가 어렵다고 판단해 '비행정지' 조치했다고 밝혔다. 로켓이 비행경로를 이탈하면 사고를 피하기 위해 자동으로  폭발하는 '자율비행 안전시스템'을 작동시켰다는 것이다.

도요다 사장은 "이번 결과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다음 도전에 임하고 싶다"면서 "가능한 빨리 원인을 규명해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발사장면을  지켜보던 주민들은 로켓 발사 실패에 망연자실했고, 눈물을 흘리는 여성도 있었다.   

카이로스는 내각위성정보센터의 위성 1대를  탑재하고 있었다. 이번 발사는 일본에서 민간기업 최초로 시도됐다.  

스페이스원은 2030년 이전까지 저비용으로,  위성을 탑재한 로켓을 연간 20회 이상 발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