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 특허평가시스템 KPAS Ⅱ
전문 평가 사례 반영해 고도화

사진=기술보증기금
사진=기술보증기금

[서울와이어 현지용 기자] 기술보증기금이 18일 자동 특허평가시스템 'KPAS Ⅱ' 고도화를 통해 지식재산(IP) 금융 활용 및 IP 우수기업 지원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기보에 따르면 KPAS는 전문평가자의 평가 데이터·패턴 등을 인공지능(AI) 기반 빅데이터·딥러닝 기법으로 분석, 특허의 평가등급 및 가치금액을 자동산출하는 스마트 특허평가시스템이다.

KPAS는 특허등급평가인 'KPASⅠ'과 특허가치평가인 'KPASⅡ'로 각각 나뉜다.

KPAS는 실시간으로 신속한 평가를 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연간 2만건 이상의 특허 평가 보고서를 생성하고 있다.

또 대학 산학협력단과 공공연구기관 등 28개 협약기관에서 활용되고 있다.

이와 관련 기보는 개별 전문가의 관점 및 자동 평가결간의 차이를 줄이고자 외부 사용자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KPAS 고도화 작업을 지속적으로 진행해왔다.

기보는 박사급 인력 300여명의 평가사례 노하우를 AI 학습데이터로 활용해 매출 추정을 정교화하는 등 KPASⅡ의 가치산출 알고리즘을 고도화하기도 했다.

여기에 평가자가 개별기업의 재무특성을 선택·반영할 수 있도록 해 AI 기반 자동산출시스템의 획일성도 보완했다.

한편 기보는 올해 약 6000억원 규모의 지식재산(IP) 평가보증을 신규 공급할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기보는 평가절차가 간결하고 신속한 KPASⅡ로 IP 우수기업을 발굴할 계획이다.

김종호 기술보증기금 이사장은 “기보의 KPAS는 2017년 국내 최초로 도입된 특허기반 기술평가시스템으로, 수십년간 쌓아온 기보의 전문 기술평가 데이터와 AI 기술이 접목된 우수한 플랫폼”이라 말했다.

그러면서 “플랫폼을 대외에 개방하고 다양하게 활용되도록 함으로써 국정과제인 데이터 기반 디지털 플랫폼 정부 구현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