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박동인 기자] 한국ESG평가원이 KT&G의 사외이사 추천 안건에 대해 1대주주인 기업은행 측 후보에 찬성 의견을 내놓았다. ISS 등 해외 의결권자문회사에 이어 국내에서도 회사측 안에 반대하는 의견이 나온 것이다.

KT&G의 최대주주(지분 7.11% 보유)인 IBK기업은행은 지난 12일 KT&G 이사회가 추천한 신임 사장 후보인 방경만 수석 부사장과 사외이사 후보인 임민규 KT&G 이사회 의장 선임에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방 수석 부사장 재임 기간 중 회사의 영업 실적이 크게 악화돼 경영 능력이 의문이라는 이유에서다. 그러면서 손동환 성균관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사외이사 후보로 추천했다.

한국ESG평가원은 기업은행 측 후보에 찬성하며 “KT&G의 거버넌스를 종합적으로 평가할 때 경영진을 견제하고 최대주주의 이익을 대변하는 사외이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KT&G 주주들은 오는 28일 주주총회에서 회사 측 안과 기업은행 안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의결권은 통합집중제투표방식으로 사내이사와 사외이사를 모두 합해 2표를 1인에게 몰아서 행사할 수 있다.

손종원 ESG평가원 평가부문장은 “최대주주인 기업은행이 주주제안의 형태로 사외이사를 추천해 주총에서 기존 경영진과 표대결을 펼치는 것은 상당히 이례적인 상황”이라고 했다.

또한 ESG평가원은 “손동환 후보가 판사 출신으로서 경제법과 공정거래법, 상법 등의 전문가로 사외이사에게 필요한 전문성과 독립성을 모두 확보하고 있다고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ESG평가원은 KT&G에 대해 소유분산기업에서 나타나는 CEO전횡과 사유화 움직임을 경계해야 한다고 밝혔다. 

ESG평가원은 “독립적인 이사회 구성과 이사회 중심 경영을 통해 ’전문경영인 참호 구축‘이라는 부정적인 의혹을 불식시키고 소유분산기업의 모범이 되는 ESG경영 행보를 기대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