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사회과학원 경제연구소 등 씽크탱크 연사
올해 양회로 경제정책 방향 및 대외전략 전망

사진=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사진=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서울와이어 현지용 기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가 오는 22일 온라인 세미나인 웨비나를 통해 중국 양회를 통한 중국의 경제 및 대외 정책을 논한다.

21일 KOTRA에 따르면 이번 웨비나의 주제는 ‘2024년 양회(兩會)로 알아보는 중국경제와 대외정책’이다.

웨비나는 최근 중국 정부가 양회에서 공개한 ‘질적 성장과 내수확대 중심의 경제정책, 다극화된 대외정책 전략’ 등 중국 정부의 주요 정책 및 전략을 분석해 한국 기업에 알리는 내용으로 구성된다.

양회는 국가 최고 정책자문기구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정협)'와 국회 격인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가 매해 3월 초 여는 중국 최대의 정치행사다.

양회는 한 해의 중국 경제 및 대외정책 목표를 설정하고 그 방향을 결정하는 자리다.

이번 웨비나에는 중국 씽크탱크 연사들이 참여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지도부의 대외전략과 이것이 한반도 등 국제질서에 미칠 영향력 및 중장기 경제정책을 분석하는 내용으로 구성된다.

연사에는 탕둬둬 중국사회과학원 거시경제연구실 주임, 왕쥔셩 주변국전략연구실 주임이 강연을 맡을 예정이다.

KOTRA는 "이번 웨비나는 한국기업들이 중국 시장 전망을 모색하고, 대응 전략을 수립하는 데 있어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라 전했다.

황재원 KOTRA 중국지역본부장은 "중국 정부가 올해 양회에서 발표한 정책을 분석해 보았을 때, 단기적인 경기 부양보다는 중장기적인 구조 변화와 성장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기업들은 중국 정부의 경제정책 방향과 산업 전망을 정확히 이해하고, 이에 기반한 진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