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31일까지 참가 기업 4500개사 모집
순내수·수출중단·수출초보기업 맞춤 지원
온라인 플랫폼 입점지원 확대 등 제공

사진=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제공
사진=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제공

[서울와이어 현지용 기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와 산업통상자원부가 오는 31일까지 '내수기업 수출기업화 사업'에 참가할 기업을 모집한다고 25일 이같이 밝혔다.

이번 사업은 과거 종합상사 또는 대기업에서 무역 업무를 맡았던 KOTRA 수출전문위원 150명이 내수·수출 초보기업에 1:1 수출멘토링을 제공해, 수출 잠재력이 있는 내수기업 및 수출초보기업 4500개사를 수출 유망기업으로 육성하고자 마련됐다.

수출전문위원은 해외 거래선 발굴, 수출계약부터 이행 지원까지 수출 전체 과정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KOTRA는 산업부와 해당 사업 개편을 실시하고 기업 유형별 맞춤형 멘토링 프로그램을 강화했다.

주요 지원으로는 ▲1페이지 영문 카탈로그 제작(내수기업) ▲과거 수출 바이어와의 거래재개(수출중단기업) ▲잠재바이어 화상상담(수출초보기업) 등이 있다.

또 해외마케팅 지원 강화로 글로벌 온라인 플랫폼 입점지원 사업을 확대해 국내 주요 전시·상담회에 내수·수출초보기업 전용관을 구성한다.

지난해 사업 참가로 홍콩에의 신선란 수출을 추진한 A사는 “수출전문위원이 우리 회사의 수출 멘토가 되어 바이어 발굴부터 검역서류, 원산지 증명서 발급까지 도움을 줘 홍콩의 신선란 수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사업에 관심이 있는 기업은 KOTRA 홈페이지에서 모집공고 확인 및 신청을 할 수 있다.

전춘우 KOTRA 중소중견기업본부장은 “올해 수출 플러스 모멘텀을 지속하기 위해 중소·중견기업의 수출 저변을 넓히는 것이 필수적”이라며 "내수·수출초보기업을 경쟁력 있는 수출기업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내수기업 수출기업화 사업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