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배재규 한국투자신탁운용 사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박동인 기자
28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배재규 한국투자신탁운용 사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박동인 기자

[서울와이어 박동인 기자] 배재규 한국투자신탁운용 사장은 "세계 시장 변화는 기술주가 이끌어가고 있다"며 장기적으로 반도체 투자는 필수라고 강조했다.

28일 배 대표는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열린 '2024 ACE 반도체 기자간담회'에서 "투자란 미래 특정 시점에 수익을 달성하기 위해 현재 소비를 양보하는 행위"라며 "반도체 산업은 챗 GPT 이후 AI 시대가 도래하면서 엄청난 도약기를 앞둔 상태"라고 견해를 밝혔다.

그러면서 "현재 반도체와 관련한 기술이 너무나도 많기 때문에 가격에 상관 없이 반드시 투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최근 엔비디아 밸류에이션이 너무 비싸다는 우려가 있다는 것은 알고 있으나 앞으로 5~10년 뒤를 생각해보면 겁먹을 필요가 전혀 없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는 배 대표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미국과 중국의 반도체 패권 경쟁에 대해 다룬 세계적 베스트셀러 '칩워'의 저자 크리스 밀러 교수의 기조 연설과 권석준 성균관대학교 화학공학 및 고분자공학부 교수, 김선우 메리츠증권 반도체·디스플레이 담당 연구위원의 주제 발표 순서로 진행됐다.

크리스 밀러 교수는 "세계는 본격적인 AI 시대를 맞아 더 고성능 반도체 칩을 필요로 한다"며 "설계비용은 나날이 높아지는 데다 소수의 국가와 기업이 독점하고 있기 때문에 이들 기업에 대한 분석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반도체 삼국지'의 저자이자 국내 반도체 전문가로 평가받는 권석준 교수가 연단에 올라와 국내 반도체 시장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중국 반도체 산업은 급성장 중인 것은 맞지만 대내외적 요인으로 꾸준한 성장에는 분명 한계가 있다"며 "미국은 자국과 동맹국 주도의 글로벌 반도체 산업 재편, 일본은 반도체 제조업 분야에서의 재도약과 차세대 기술 주도 계획을 모색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글로벌 반도체 공급망은 새로운 경제안보 이슈와 맞물릴 것"이라며 "미국이 과거 구 소련과의 경쟁구도에서의 전략처럼 국가차원에서의 첨단산업기술 보호와 다자간 협력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도체·디스플레이 분야의 저명한 애널리스트로 평가받는 김선우 연구원이 뒤 이어 올라 반도체 시장 전망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현재 AI 반도체 시장은 2027년까지 1370억달러 규모의 급성장이 예상된다"며 "국내 반도체 수출은 지난해부터 줄곧 회복세를 보여 4분기에는 성장세로 전환됐고 올해 하반기에는 더욱 성장률이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올해 기저효과로 메모리는 전년 대비 대폭 성장할 것"이라며 "과거 PC, 스마트폰 주도의 반도체 시장은 모빌리티와 산업용 반도체가 이끌어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마지막으로 글로벌 반도체 투자 전략 발표를 맡은 김승현 한투운용 ETF컨설팅담당은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을 반영한 상품을 선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ACE글로벌반도체TOP4 Plus SOLACTIVE ETF는 AI발 반도체 산업의 수혜가 반영된 상품으로 지난 2022년 11월 이후 국내 반도체 ETF 수익률 1위(126.75%, 레버리지 제외)를 기록 중”이라며 "해당 ETF 1년 수익률은 지난 27일 종가 기준 85.82%, 6개월 수익률은 64.68%"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해당 ETF는 반도체 시장 투자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는 승자독점 원칙을 고스란히 담은 상품으로 글로벌 반도체 영역별 1위 종목에 집중 투자 및 미국 중심의 4개국 반도체 동맹(CHIP4) 분산 투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따"며 "상장 이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만큼 앞으로 성과에 대한 기대가 크다"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