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시진핑 주석이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마르크 뤼터 네덜란드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사진,  AP=연합뉴스)
 중국 시진핑 주석이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마르크 뤼터 네덜란드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사진,  AP=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김종현 기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마르크 뤼터 네덜란드 총리에게 중국이 ASML의 반도체 장비를 들여올 수 있도록 해달라고 압박하고 나섰다.

CNBC방송은 28일 신화통신을 인용해  시 주석이 베이징을 방문한 뤼터 총리에게 "중국 인민은 합법적인 발전권을 갖고 있으며, 어떤 세력도 중국의 과학기술 발전 속도를 막을 수 없다"고 밝혔다.

서방이 미국 주도로 중국에 대한 첨단 기술이나 장비 수출을 막고 있는 것을 겨냥한 발언이다.

네덜란드는 미국과 함께 첨단반도체 기술이 군사적 목적에 이용될  수 있다는 이유로 중국에 대한 반도체장비 수출을 차단한 이후 긴장상태가 이어지고 있다.

네덜란드의 거대 기술기업인 ASML은 반도체 기술 업그레이드에 필수적인 첨단 노광장비를 중국에 수출하지 않고 있다. 이 반도체장비를 생산하는 업체는 ASML이 유일하다.

이에 중국 정부는 네덜란드를 맹비난하면서 객관적이고 공정한 입장과 시장 원칙을 지키고, 양국 기업의 공동이익을 보호할 것을 촉구해왔다.

시 주석은 이날 이와관련 "과학기술 장벽을 만들고 공급망을 단절하는 것은 분열과 대립으로 이어질 뿐"이라면서 "협력만이 유일한 길이며 디커플링과 공급망 차단이 선택지가 되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네덜란드와 계속 대화할 준비가 돼 있다면서 "중국 기업에 공정하고 투명한 비즈니스 환경을 제공해달라"고 촉구했다.  

이에 뤼터  총리는 "네덜란드는  반도체산업 및 ASML과 같은 기업과 관련된 수출제한이 결코 한  국가를 겨냥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