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분확인 3단계, QR코드로 한번에
KB국민은행 앱으로도 발급 가능

스마트항공권을 이용하는 모습. 사진=한국공항공사 제공
스마트항공권을 이용하는 모습. 사진=한국공항공사 제공

[서울와이어 현지용 기자] 한국공항공사가 28일부터 KB국민은행 앱 'KB스타뱅킹'을 통해서도 스마트항공권을 발급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공사에 따르면 스마트항공권은 신분증과 탑승권을 하나로 결합한 신분확인 서비스다.

이를 통해 국내선 항공기 탑승시 빠르고 간편하게 신분을 확인할 수 있다.

앞서 공사는 지난해 8월 SKT·KT·LGU+ 등 이동통신 3사의 PASS 앱을 통해 스마트항공권 서비스를 전국 14개 공항에 개시했다.

기존의 신분확인 3단계는 신분증 사진과 여객 얼굴 대조, 신분증 이름과 탑승권 이름 대조, 탑승권 유효성 확인 등을 거쳐야 한다.

반면 스마트항공권은 QR코드 확인 한 번으로 간소화해 항공기 탑승대기시간을 단축시키고 항공보안을 한층 강화할 수 있다. 

KB스타뱅킹을 이용한 서비스이용방법은 앱 내 ‘국민지갑’의 모바일 주민등록증 확인서비스에서 신분증 정보를 사전등록하고 서비스 이용에 동의하면 된다.

이렇게 생성된 QR코드로 스마트항공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현재 KB스타뱅킹 가입자는 2100만명에 달한 것으로 전해진다.

한편 스마트항공권 서비스는 현재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이스타항공, 티웨이항공, 진에어, 에어서울, 제주항공, 하이에어 등 총 8개 항공사에서 이용할 수 있다.

공사는 "향후 항공기 탑승권과 모바일 여권을 연계해 국제선으로 서비스를 확대해 항공기 탑승수속 대기열과 이에 따른 공항 혼잡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