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컬리.(사진=컬리)
마켓컬리.(사진=컬리)

[서울와이어 주샛별 기자] 컬리는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이 전년 대비 2% 증가한 2조774억원을 기록했다고 29일 공시했다. 이 기간 영업손실은 1436억원으로 전년 대비 약 40% 감소했다.

지난해 4분기 매출은 5311억원으로 전년 대비 5% 증가했다. 같은 기간 영업손실은 50% 줄어든 251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12월에는 창립 이후 처음으로 조정 상각전영업이익(EBITDA) 흑자를 기록했다. 컬리는 “마케팅비와 물류비, 고정비 등 비용 구조의 근본적인 개선과 지속 가능한 매출 구조를 구축한 것이 실적 개선의 이유”라고 말했다. 지난해 문을 연 창원과 평택 물류센터의 생산성 증대를 통해 물류 안정화를 이뤄냈고, 기존 송파 물류센터의 철수로 비효율적인 비용 집행을 없앤 것이 주효했다는 설명이다.

운반비와 포장비 등 물류비의 경우 배송 효율성 개선과 규모의 경제 효과로 약 160억원을 절감했다. 또 정보기술(IT) 비용 등 고정비 절감과 마케팅 예산 효율화 등으로 220억원을 줄였다.

신사업에 속하는 뷰티컬리와 수수료 기반의 3P, 컬리멤버스 등도 실적 개선에 힘을 보탰다. 뷰티컬리의 경우 컬리 전체 거래액(GMV)에서10%의 비중을 차지하며 주요 사업군으로 자리매김했다. 식품 대비 단가가 높은 상품이 판매되는 만큼 수익성 개선에도 크게 기여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