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대 총기규제 강화책+교사 20% 총기 무장 제시

트럼프 대통령이 총기규제 강화 방안으로 교사 20%를 총기로 무장하자고 제안하자 미국 내 찬반 여론이 엇갈리고 있다.

[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미국 플로리다 주 파크랜드 더글러스 고등학교에서 일어난 총기 참사 후 총기규제 강화 요구가 확대되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대 총기규제 강화책 추진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트럼프 행정부의 총기규제 방안은 ▲총기 구매자 신원조회 강화 ▲총기 구입 가능 연령 18세에서 21세로 상향 ▲반자동 소총을 자동소총으로 개조하는 자동화 장치 ‘범퍼스톡’ 판매 중단 등이다.

 

이와 함께 학생을 지키기 위해 교사와 학교 직원을 총기로 무장하는 방안을 제시해 논란이 일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현지시간 21일 백악관에서 더글러스 고교 총기참사 희생자 유족과 학생들을 만난 자리에서 “총기 사용에 능숙한 교사가 있다면 매우 빠르게 상황을 끝낼 수 있었다”고 지적하면서 “학교 측이 교사 20%를 무장시키자”고 주장했다.

 

이어 범인들이 총격 대응이 발생할 가능성이 없는 곳을 골라 습격한다고 지적하면서 “아무도 총을 갖고 있지 않는 곳을 없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CNN은 총격 사건 희생자 가족의 “은퇴한 경찰과 훈련을 받은 교사 20%가 총을 갖고 있었다면 상황은 전혀 달랐을 것”이라는 말을 전하며 일부 참석자들이 트럼프 대통령의 학교 총기무장을 지지하기도 했다고 보도했다.

 

생존 학생 부모 역시 “(경찰 등) 요원 도착을 기다리기보다 건물 내에서 총을 발사하는 게 효율적이었을 것”이라고 동조했다.

 

하지만 2012년 학생 20명을 포함한 26명의 희생자가 나왔던 코네티컷 주 샌디 훅 초등학교 총격사건으로 당시 6세의 아들을 잃은 어머니는 “교사 무장보다 총격을 미연에 막는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지적했다.

 

트럼프 행정부의 학교·학교무장 주장에 대해 미국의 여론은 극명하게 갈렸다.

 

ABC방송과 워싱턴포스트가 공동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교사가 총을 소지함으로써 총격사건을 막을 수 있다’고 답한 사람은 42%였지만 ‘막을 수 없다’는 답변도 51%에 달했다.

 

정당별로는 공화당 지지층의 59%가 교사 무장을 지지한 반면 민주당 지지층 72%는 “총기 무장이 답이 아니다”고 말해 의견이 크게 엇갈리고 있다.

 

miyuki@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