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소재 7개 미술대학 100여명 대학생과 현장형 공공미술 프로젝트 추진

▲ 숙명여대(Love U Connections) ㅣ 서울시
 
[서울와이어] 서울시가 7개 대학과 함께 100여명의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는 공공미술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한다. 

서울시 디자인정책과 변서영 과장은 21일“미술대학들과 함께 내일의   아티스트들을 공공미술분야에 참여하는 계기를 만들게 되어 기쁘다” 라며, “본 사업을 정기화 하여 매년 대학생 예술가들과 함께 서울  곳곳에서 열리는 공공미술 축제로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1명의 지도교수를 중심으로 수업단위 또는 프로젝트를 위해 꾸려진 팀(5~25명)이 참여하여 대학 주변 지역의 모습을 변화시키는 프로젝트다.

삶의 터전과 교육환경으로 나뉘어 교류하지 못했던 주민과 학생들이 예술로 함께 소통하고, 학생들이 직접 지역 곳곳에 소외된 공간이나 지역의 문제를 찾아 공공미술을 통해 지역 환경을 바꾼다.

또한, 전통적인 미술·디자인대학의 정규 수업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생생한 공공미술 사업의 과정을 직접 체험하고, 갤러리가 아닌 도시 속 공공미술 영역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청년 예술가들이 직접 지역 선정부터, 문제점 발견과 해결, 작품과 주변의 관계 맺기 방식 제안 및 실행까지의 과정을 진행하여 ‘작품’이라는 결과물 보다는 ‘과정’에 대한 의미부여 함으로써 공공미술에 대한 인식을 전환한다.

한편, 이번 공공미술 프로젝트 제안공모에는 서울시 소재 15개 대학 17개 학과가 참여하여 뜨거운 관심을 보여주었고, 엄정한 심사를 통해 참신한 7개의 제안이 선정됐다.

2개월간 진행된 공모를 통해 커뮤니티 아트, 팝업 전시, 벽화, 스마트 미디어를 활용한 인터렉션, 1인 방송, 서비스디자인, 환경디자인 등 다양한 영역이 융합된 창의적인 공공미술의 방식이 제안되었다.
  
심사위원들은 노령화, 빈집, 사회적 범죄, 지역의 인식, 도시재생 등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한 예술가적 접근을 시도하고 있어 사업 결과가 기대된다고 전했다.

당선된 7개 프로젝트는 ▲국민대(정릉 비엔날레) ▲서울과학기술대(POP UP) ▲서울대(프로젝트 52-2동 101호)  ▲성신여대(우렁:하다)  ▲숙명여대(Love U Connections)  ▲추계예술대(북아현 공공이사 프로젝트) ▲한국예술종합학교(안방TV)이다.

서울시는 최종 확정된 기획안에 대하여 각 1000만원의 실행예산을 지원하고, 각 대학 팀들은 오는 11월까지 대학 주변지역에 현장형 공공미술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또한, 공공미술 전문가와 함께하는 2번의 공동워크숍, 2회의 현장점검 및 중간발표회 등을 통하여 제안된 프로젝트를 구체화해 나갈 예정이다.

전문가의 멘토링과 지역민과의 협업, 대학생들의 아이디어를 연결하여 공공미술이 다양한 주체간 소통의 도구가 될 것을 기대한다.
첫 공동 워크숍은 4월 28일 시민청 8층에서 진행될 예정이며, 담당교수 및 학생 120명이 참석하여 각 사업의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전문가의 자문을 받는다.

오는 9월에 열리는 '서울은 미술관' 국제 콘퍼런스를 통해 전체 프로젝트의 과정을 시민들에게 공개할 예정이며, 11월에는 7개의 사업을 모두 완료할 예정이다.

▲ 숙명여대(Love U Connections)
 
■'서울은 미술관' 선언문

서울시는 2016년부터 “서울의 도시 전체가 미술관이 된다.”는 취지로 공공미술 프로젝트 「서울은 미술관」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공공미술의 근본 목적은 효율성과 상업적 이익을 중심으로 조직되는 도시를 시민이 머물고 서로 만나고 교감하는 문화적 장소로 변화시켜 시민에게 돌려주는 데 있습니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오늘의 공공미술은 안이한 접근방식과 부조리한 관행으로 인해 도시의 문제를 해결하기보다는 오히려 그 자체로 도시의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서울은 미술관」공공미술 프로젝트는 서울시민의 보다 나은 삶이라는 공공적 가치를 추구하는 공공미술 본연의 역할을 회복하고자 합니다. 도시공간에 신선한 예술적 상상력과 인간적 정취를 담고, 사라져가는 장소의 역사와 기억을 보존함으로써, 시민이 주인으로서 안정감과 친밀감을 느끼는 서울을 만들고자 합니다.

이에 「서울은 미술관」은 다음과 같은 공공미술 프로젝트를 약속합니다.

■ 공공미술 프로젝트 「서울은 미술관」의 약속

1. 공공미술의 주인은 시민이다. (서울은 미술관은) 지금 이곳에 살고 있는 서울시민을 가장 먼저 배려한다.

1. 공공미술은 시민의 삶을 위한 것이다. (서울은 미술관은) 예술의 이름으로 시민의 일상과 생업을 방해하지 않는다.

1. 공공미술은 공간과 자원을 소중히 여긴다. (서울은 미술관은) 신중하고 절제된 방식으로, 꼭 필요한 곳에 꼭 필요한 만큼 개입한다.

1. 공공미술은 도시의 결점을 가리고 표면을 치장하는 것이 아니다. (서울은 미술관은) 도시의 문제를 찾아내고 개선한다.

1. 공공미술은 영원히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도시와 함께 변화한다. (서울은 미술관은) 가변적이고 일시적일지라도 지금 이 시대의 의미와 가치를 담는다.



[서울와이어 김연경기자 kyg10@seoulwire.com ]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