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청와대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10일로 취임 2주년을 맞은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지지율이 지난주 대비 2%포인트 상승해 47%로 조사됐다.

   

한국갤럽에 따르면 지난 7일부터 사흘간 전국 성인 남녀 1002명을 대상으로 조사(신뢰수준 95%에 표본오차 ±3.1%포인트)한 결과, 문 대통령의 직무 수행에 응답자의 47%가 긍정 평가했다. 전주보다 2%포인트 상승했다

 

부정 평가는 45%로 집계됐다.

    

 지지정당별로는 민주당 지지층 82%, 정의당 지지층 75%가 긍정 평가한 반면 한국당 지지층 93%는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긍정 평가 이유로는  '북한과의 관계 개선'(17%), '최선을 다함/열심히 한다'(13%), '외교 잘함'(10%), '복지 확대'(6%), '개혁/적폐 청산/개혁 의지','평화를 위한 노력', '전반적으로 잘한다'(이상 4%), '전 정권보다 낫다', '경제 정책', '기본에 충실/원칙대로 함/공정함', '소통 잘한다'(이상 3%) 순으로 나타났다.

 

직무 수행 부정 평가 이유로 '경제/민생 문제 해결 부족'(44%), '북한 관계 치중/친북 성향'(18%), '독단적/일방적/편파적','일자리 문제/고용 부족'(이상 3%), '여야 갈등/협치 부족', '북핵/안보', '최저임금 인상', '전반적으로 부족하다', '과거사 들춤/보복 정치', '외교 문제'(이상 2%) 등을 지적했다.

 

이번 주 대통령 직무 부정 평가 이유에서는 '북한 관계 치중/친북 성향' 비중이 늘었는데 이는  지난  4일 북한의 단거리 발사체 발사와 청와대의 인도적 대북 식량 지원 추진 논의 등 영향을 미쳤다.

 

  정당 지지도는 더불어민주당이 한 주 전보다 4%포인트 상승한 40%를 기록, 지난 2월 3째주 이후 처음으로 40% 선을 회복했다.

   

자유한국당은 1%포인트 상승한 25%로 2위였다.

   

이어 정의당 8%, 바른미래당 5%, 민주평화당 0.4% 순을 기록했다. 무당층은 22%로 나타났다.

   

내년 총선에서 여야 중 어느 쪽이 많이 당선돼야 하느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46%는 현 정부에 힘을 보태기 위해 여당 후보가 많이 당선돼야 한다고 답한 것으로 집계됐다.

   

정권 심판론을 들어 야당 후보가 당선돼야 한다는 응답은 39%였다.

   

연령별로는 40대 이하에서는 여당 승리, 60대 이상에서는 야당 승리를 지지하는 성향이 우세했고 50대는 의견이 엇갈렸다고 갤럽은 설명했다.

   
한편 향후 1년 우리나라 경기 전망을 물은 결과 16%가 '좋아질 것', 49%는 '나빠질 것', 29%는 '비슷할 것'으로 답했고 6%는 의견을 유보했다.

낙관 전망은 지난달보다 3%포인트 늘고 비관 전망이 5%포인트 줄어 12개월 연속 비관이 낙관을 앞서지만, 그 차이는 전월 대비 감소했다.

 

살림살이에 대해서는 16%가 '좋아질 것', 32%가 '나빠질 것', 50%는 '비슷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실업자가 향후 1년간 '증가할 것'이라고 보는 사람은 53%며 '감소할 것', 비슷할 것'이 각각 16%, 24%로 비관이 크게 앞서지만 순(純)지수(Net Score: 낙관-비관 격차)는 전월 -46에서 -37로 호전됐다.

 

향후 1년간 노사분쟁이 '증가할 것'이라는 의견은 49%, 감소할 것' 10%로 지난달과 유사하다.

 

북미·남북 관계, 미중 무역전쟁 재점화 등 국제분쟁에 대해서는 42%가 '증가할 것', 14%가 '감소할 것'으로 전망해 지난달보다 약간 비관적으로 조사됐다.

 

자세한 조사 개요와 결과는 한국갤럽 홈페이지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