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전 대통령 시절 국회의원 선거에 불법 개입한 혐의를 받는 강신명(왼쪽 세번째)·이철성 전 경찰청장이 15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출석하던 중 취재진에게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박근혜 정부 당시 국회의원 선거에 불법 개입한 혐의를 받는 강신명(55)·이철성(61) 전 경찰청장의 구속 여부가 이르면 15일 밤 결정된다.

   

서울중앙지법 신종열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오전 10시 30분 강 전 청장 등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열어 구속수사 필요성이 있는지 심리했다.

    

강 전 청장은  '불법 선거개입 혐의를 인정하는지' 등 취재진의 질문에 "경찰과 제 입장에 대해 소상하게 소명할 것"이라고 대답했다.

   

강 전 청장 등은 정보경찰 조직을 이용해 2016년 총선 당시 '친박계'를 위한 맞춤형 선거 정보를 수집하고 선거 대책을 수립하는 등, 선거에 관여하지 못하도록 한 규정을 위반한 혐의를 받는다.

   

강 전 청장 시절 청와대 치안비서관을 지낸 박화진(56) 현 경찰청 외사국장과 김상운(60) 당시 경찰청 정보국장도 함께 영장실질심사를 받는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김성훈 부장검사)는 지난 10일 강 전 청장 등 4명에게 공직선거법 위반과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를 적용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강·이 전 청장 등은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시절인 2012∼2016년 차례로 경찰청 정보국장으로 일하면서 청와대·여당에 비판적인 세력을 '좌파'로 규정하고 사찰하는 등 위법한 정보수집을 한 혐의도 받는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