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여름 날씨를 보인 12일 부산 해운대해수욕장에서 나들이객들이 물놀이를 즐기며 더위를 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금요일인 24일 전국이 맑고 서울 32도 대구 35도등 전국 대부분 지역의 낮 기온이 30도를 웃돌아 때 이른 초여름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겠다.

   

이날 아침 최저기온은 11∼22도, 낮 최고 기온은 26∼35도로 예보됐다.

   
기상청 일기예보에 따르면 지역별 낮 최고기온은 서울 32도, 인천 27도, 수원 33도, 춘천 33도,강릉 34도, 청주 32도, 대전 32도, 전주 31도,광주 33도,대구 35도, 부산 27도, 울산 33도, 창원 30도, 제주 30도 등이다.

 

내륙 지역에서는 일교차가 15도 이상 크게 벌어져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면서  전날 대구와 경북 16개 시·군에는 현재 폭염주의보가 발효된데 이어 서울에도 폭염 특보(주의보·경보)가 발효된다.

   

기상청은 24일 오전 11시 서울, 광주, 경기 광명·과천·부천 등, 강원 강릉·동해 등, 전남 담양·곡성 등, 경북 상주·문경 등, 경남 김해·진주 등에 폭염주의보를 발효한다고 발표했다.

 

강한 햇빛에 오존 농도는 경기 남부·전남·부산·경남에서 '매우 나쁨' 수준을, 그 밖의 권역은 '나쁨' 수준을 보이겠다. 외출하거나 야외에서 활동할 때 주의가 필요하다.'

 

미세먼지 농도는 수도권을 비롯해 강원 영서·충청권·호남권·부산·울산에서 '나쁨' 수준을 나타내겠다. 그 밖의 다른 지역은 '보통' 수준을 보이리라고 예상된다.

 

기상속보- 오전 4시 발표

< 기상 현황과 전망 >

o 내일(25일)은 남해상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맑다가 낮(09시 이후)에 서쪽지역부터 차차 구름이 많아지겠다.

o 모레(26일)는 동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가끔 구름많겠다.

< 기온 현황과 전망 >
o 폭염특보가 발효(서울과 일부 경기도, 강원도, 전남내륙, 경북북부, 일부 경남 내륙은 24일 11시 발효) 중인 서울.경기도와 강원도, 일부 남부지방에는 내일(25일)까지 낮 기온이 33도 이상 올라 매우 덥겠다.
특히, 오늘(24일) 낮 최고기온은 올 들어 가장 높게 올라가는 곳이 많아 폭염특보가 확대, 강화될 가능성도 있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o 한편, 내일(25일)부터 높은 구름이 유입되면서 기온 상승이 다소 저지되겠으나 폭염특보는 모레(26일)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에 귀 기울어야 한다.

o 한편, 내일(25일)까지 낮 기온은 25~35도로 어제(22~30도)보다 2~5도, 평년(21~26도)보다 3~11도 높아 덥겠다.
 내일(25일) 아침 기온은 13~26도로 평년(10~16도)보다 1~4도(동해안은 4~10도) 높겠으나, 내륙을 중심으로 낮과 밤의 기온차가 15도 이상 매우 크겠으니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

o 특히, 강원동해안지역은 지형적인 영향으로 오늘 낮에 오른 기온이 밤 사이 충분히 내려가지 못해 25도 이상 유지되면서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있겠다.

* 열대야 : 밤사이(18:01~다음 날 09:00) 최저기온이 25℃ 이상 유지되는 현상

< 강풍 전망 >
o 내일(25일)까지 낮 동안에 해안과 일부 내륙에는 바람이 20~30km/h(6~8m/s)로 약간 강하게 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도 유의해야 한다.

< 안개 전망 >
o 오늘 아침(09시)까지 중부서해안과 일부 내륙에는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

< 건조 현황과 전망 >
o 건조경보가 발효 중인 강원동해안(남부산지 포함), 건조주의보가 발효 중인 그 밖의 일부 강원도, 충북, 경북, 제주도에는 실효습도가 25%(주의보 지역 35%) 이하로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으니 산불 등 화재 예방에 각별히 유의.

o 또한, 당분간 맑은 날씨가 이어지고 서풍이 지속적으로 불면서 그 밖의 지역도 대기가 차차 건조해져 특보가 확대될 가능성도 있다.

* 실효습도: 목재 등의 건조도를 나타내는 지수로 실효습도가 낮을수록 건조함을 의미함.

< 해상 전망 >
o 고기압의 영향으로 대기가 안정되면서 전해상에서 바람이 15~45km/h(4~12m/s)로 불고, 물결은 0.5~2m로 다소 낮게 일겠다.

o 한편, 서해중부해상에는 오늘과 내일(25일),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유의.

기상특보
o 폭염주의보 : 울산, 대구, 광주, 서울, 경상남도(진주, 합천, 산청, 하동, 창녕, 함안, 의령, 밀양, 김해), 경상북도, 전라남도(순천, 광양, 보성, 구례, 곡성, 담양), 강원도(양구평지, 삼척평지, 동해평지, 홍천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횡성, 춘천, 화천, 원주, 영월), 경기도(여주, 군포, 성남, 가평, 광명, 양평, 광주, 안성, 이천, 용인, 하남, 의왕, 오산, 남양주, 구리, 안양, 수원, 의정부, 양주, 고양, 포천, 동두천, 부천, 과천)
o 건조경보 : 강원도(강원남부산지, 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o 건조주의보 : 울릉도.독도, 대구, 제주도(제주도산지, 제주도북부), 경상북도(울진평지, 포항, 영덕, 칠곡, 경산, 영천), 충청북도(진천, 영동, 청주),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정선평지, 원주, 태백)

< 폭염 유의사항 >
[농업] 시설하우스나 야외작업 시에는 아이스팩이 부착된 조끼를 착용하시기 바라며, 농작업 시에는 오전·오후 1회 이상 휴식을 권고. (비닐하우스 내부 온도 40℃이상)
[보건] 온열질환 발생이 증가하므로 낮(12시-17시) 사이에는 야외활동을 자제하기 바라며, 노약자는 야외에 머무를 때 되도록 그늘 진 장소에 머무르기 바람.
[가축] 기온이 높은 한낮에 축사 창문을 개방하고, 송풍장치를 이용하여 축사를 환기하기 바랍니다. (닭·돼지는 더위에 특히 취약)
[산업] 야외 작업중 15~20분 간격으로 1컵 정도의 물을 마시기 바람. (알코올, 카페인이 있는 음료는 자제)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