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코공동대책위원회는 18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최종구 위원장에게 사과를 촉구하고 있다.

 

[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키코(KIKO) 사태를 놓고 최종구 금융위원장과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엇박자를 내는 가운데, 키코 피해기업들이 최 위원장에게 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금감원이 1여년간 키코 사태를 재조사한 후 이달 말 분쟁조정위원회 상정을 앞둔 상황에서 최 위원장이 "(키코가) 분쟁 조정 대상이 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발언한 데 따른 것이다.

키코공동대책위원회는 18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최종구 위원장은 키코 피해 기업인들의 가슴에 비수를 꽂는 망언을 중단하고 즉각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키코는 환율이 일정 범위 내에서 움직일 경우 미리 정해둔 환율로 외화를 팔 수 있는 환헤지 파생금융상품이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환율이 폭등하면서 키코에 가입한 중소기업 1000여곳이 수조원대 피해를 봤고, 이들은 당시 "은행이 사기 상품을 판매했다"며 소송을 냈다. 그러나 대법원은 2013년 불공정 판매가 아니라며 기각했다.

하지만 윤석헌 금감원장이 지난해 취임과 동시에 재조사를 추진하면서 상황은 새 국면을 맞았다. 윤 원장은 법원이 문제가 없다고 판결한 '불공정' 판매가 아닌 '불완전' 판매를 중심으로 재조사에 돌입했다. 투자위험성 등 제대로 된 안내 없이 상품을 판매했다는 것이다.

키코 공대위는 "금감원이 키코 사태를 분조위 조정 대상으로 삼은 것은 지난해 5월 금융위가 지시했던 사항"이라고 주장하며 "최 위원장은 스스로 자신의 입장을 뒤집는 우스운 형국을 만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금융위는 더이상 금감원과 무의미한 날 세우기를 멈추고 적극 협력해 키코 사건을 책임감 있게 해결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키코 공대위 조붕구 위원장은 "대법원 판결 이후 여러 증거들이 추가로 제기됐다"며 "금융위는 지금이라도 책임 있게 나서서 키코 사건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키코 공대위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키코사건을 비롯한 금융피해기업을 위한 지원재단' 출범 계획을 발표했다. 공대위와 금감원 분쟁조정 대상인 4개사(일성하이스코·재영솔루텍·남화통상·원글로벌)가 배상 수령금 일부를 출연해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bor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