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9일 오후 청와대 상춘재에서 만찬을 함께 하기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은 김정숙 여사./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한국을 공식 방문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9일 오후 8시7분께 청와대에 도착했다.
 

이날 오후 7시8분께 오산 공군기지를 통해 입국한 트럼프 대통령은 대통령 전용 헬리콥터인 '마린 원'을 타고 용산 미군기지까지 이동, 전용차량 '비스트'로 갈아탄 뒤 오후 8시7분께 청와대에 도착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문재인 대통령과 5분가량 녹지원을 산책한 뒤 상춘재 앞마당에서 간단한 칵테일 리셉션을 진행한다.

리셉션에는 만찬 참석자는 물론, 아이돌 그룹 '엑소'와 2020년 도쿄올림픽 골프 여자 국가대표 감독인 박세리 씨도 함께 한다. 이 자리에서 엑소는 엑소의 팬인 이방카 보자관 자녀를 위해 사인이 담긴 앨범을 선물할 예정이다.

이후 양국 정상은 만찬을 즐긴다. 
 

만찬에는 미국 측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을 비롯해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 해리 해리스 주한대사, 이방카 백악관 보좌관, 재러드 쿠슈너 백악관 선임보좌관, 매슈 포틴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아시아 담당 선임보좌관,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특별대표, 앨리슨 후커 NSC 한반도 보좌관 등 9명이 참석한다.

한국 측에서는 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를 포함해 강경화 외교부 장관, 청와대의 노영민 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김현종 안보실 2차장, 윤도한 국민소통수석, 조윤제 주미대사 등 9명이 자리한다.

만찬 메뉴 콘셉트는 궁중 수라상 차림이다. 메인 메뉴로는 양국 간 협력과 조화를 표현한 불고기 소스를 곁들인 미국산 소고기 스테이크를 내놓는다. 이외에 해물겨자채, 오이선, 섭산삼, 복주머니쌈, 녹두지짐이, 잡채, 민어전, 수란채, 타락죽, 백년 동치미, 울릉도 명이장아찌, 필라델피아 치즈, 메밀차도 차려진다.
 

유대교도인 이방카 보좌관을 위한 별도 식단도 준비했다. 만찬 예정 시간은 80분간이다. 청와대는 "조금 더 길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bor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