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11개 프로젝트에 51개 현지 및 외국 기업이 참여...한국과 중국이 참여기업 가장 많아
10월 서류 결과 나오면 내년 3월 낙찰, 4월 계약서 체결...오는 2021년까지 완공목표

[서울와이어 Nguyen Duy Bon (응우웬 쥐 본) 특파원 기자]

 

베트남 최대 토목공사로 불리는 남북고속도로 건설에 한국의 대우, 롯데, 현대, 포스코 건설등이 입찰에 참여했다.

베트남 최대 토목공사로 불리는 ‘남북 고속도로’ 사업 입찰에 대우건설, 현대건설, 롯데건설, 포스코건설등 한국 기업들이 대거 참여했다. 남북 고속도로 건설 구간별로 1개에서 2개씩 프로젝트 입찰에 응했는데 한국과 함께 중국기업들이 대거 참여하면서 이번 남북고속도로는 ‘한-중’ 경쟁체제가 됐다.

 

15일(현지시간)베트남 넷, 브이앤프레스등 현지 매체들에 따르면 지난 11일 남북 고속도로를 연결하는 민간이 함께 참여하는 총 8개 프로젝트 중 7개 프로젝트의 투자자 선정을 위한 사전입찰이 마감됐다. 나머지 1개 프로젝트는 이번 사전입찰에서는 제외됐다.

 

남북 고속도로는 총 11개 프로젝트로 구성되는데 민간합동(Public-Private-Partnership, PPP)방식으로 진행되는 프로젝트는 8개다. 

 

이번 7개 프로젝트의 사전입찰에는 총 51개의 베트남 현지 및 외국 기업이 참여했다. 이중 외국기업은 36개가 참여했는데 대부분 한국과 중국기업이고 프랑스 기업이 2개다.  

 

우선 타인호아아 응에안을 연결하는 ‘Nghi Sơn - Diễn Châu’ 프로젝트에는 6개 투자자 중 한국 대우건설(Daewoo)을 비롯해 중국철도건설공사, 중국철도공사 및 타스코합작회사, 시로하이드로파워차이나브릿지등 3개의 중국기업들이 참여했다.

 

응에안과 하띤을 잇는 ‘Diễn Châu - Bãi Vọt’ 프로젝트에는 한국의 현대건설, 롯데건설, 포스코 건설등이 참여했으며 4개의 중국기업이 참여했다. 총 10개 투자자중 한국과 중국을 비롯한 7개 외국기업과 현지기업들이 참여했다.

 

닌빈과 타인호아를 연결하는 ‘Mai Sơn - quốc lộ 45’ 프로젝트에는 중국기업 5곳과, 한국(2), 프랑스(1)를 비롯한 9곳의 외국인 투자자와 3개의 현지기업이 입찰했다. 이곳에 입찰한 2곳의 한국기업들이 어디인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quốc lộ 45 - Nghi Sơn’ 프로젝트는 대우건설을 포함해 3개의 중국기업과 1개의 프랑스 기업이 입찰했다. 

 

나머지 ‘Nha Trang - Cam Lâm’, ‘Cam Lâm - Vĩnh Hảo’, ‘Vĩnh Hảo - Phan Thiết’ 프로젝트에는 한국기업이 입찰하지 않았다.

 

현지 매체들은 외국 기업 중에는 상업 및 오피스 빌딩을 건설한 데 경험이 있는 대우 건설, 하노이에 롯데의 상업용 건물과 다낭-꽝응아이(Da Nang – Quang Ngai)고속도로를 건설한 롯데 건설 및 포스코, 한국에 고속도로와 고속철도를 많이 건설 해온 현대 엔지니어링을 포함한 많은 한국 기업이 참여했다고 보도했다.
 

 

프로젝트 관리위원회에 따르면, 남북 고속도로 프로젝트 입찰 기업이 많은 것은 투자자들이 베트남의 교통 인프라에 관심이 큰 것을 반증하며, 이는 프로젝트를 더욱 경쟁력 있게 만들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향후 30 일 이내에 프로젝트 관리위원회는 공표된 기준에 따라 입찰 서류를 검토할 예정이다.

 

남북 고속도로는 총 11개의 프로젝트로 예산이 무려 6조원에 달한다.

각 고속도로 프로젝트는 최대 5명의 투자자를 선택해서 입찰을 진행한다. 서류 면접이 통과된 기업명단은 교통부에 제출하여 심사하고 20일이내 허가결정을 내릴 계획이다. 

 

교통부의 계획에 따르면 서류 심사결과가 나온 후 오는 10월부터 남북 고속도로 프로젝트 투자자를 선정하는 절차가 시작되며 2020년3월까지 낙찰 결과가 나오면 2020년 4월에 계약서를 체결한다.

 

교통부 관계자는 “외국 투자자들은 BOT(Guild-Operate-Transfer)투자의 형태로 고속 프로젝트의 건설 및 운영을 담당하게 된다. 고속도로 요금은 법율에 준수하며 일정기간에 따라 증가할 것이다. 프로젝트별 운영 기간이 지난 후 고속도로는 베트남 관리 기관에서 인수한다.”고 설명했다.

 

우선  8개 고속도로 프로젝트에서 베트남 정부는 부지 정리와 보상금으로 40조3600억동을 투자 할 계획이다. 지방정부가 직접 부지를 정리하고 투자자에게 인수하게 된다.
 

한편, 교통부는 총 길이 654km의 11개의 남북 고속도로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이는 13개 지방을 연결하며 국가 예산으로 3개의 프로젝트,  공공과 민간합작형태의 BOT 계약 형태로 8개 프로젝트가 진행된다. PPP방식의 8개 프로젝트 예상 투자 총액은 약104조700억동이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