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사노동조합협의회 금융노동자 공동투쟁본부가 4월 3일 오후 2시 금융감독원 앞에서 금감원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카드사 노조가 전면 총파업 결정을 철회했다.
 

카드사노동조합협의회는 15일 합동대의원대회를 열고 총파업 결정을 만장일치로 취소했다고 밝혔다.
 

총파업 결정을 철회한 배경으로는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고용진 의원의 여신전문금융업법 개정안 발의 △금융당국의 레버리지 배율 규제 완화 검토를 언급했다.
 

앞서 협의회는 지난 4월 합동대의원대회를 개최하고 ‘금융위원회가 카드사 노동조합의 요구를 거부할 시 총파업 돌입한다’는 안건을 통과시킨 바 있다.

이들이 해결을 촉구한 쟁점사항은 △500억 초과 가맹점에 대한 수수료율 하한선 마련 △레버리지(자기자본 대비 총자산 한도) 배율 6배→10배 완화 △부가서비스 축소다.

이후 협의회는 대형가맹점 수수료율 하한선 마련을 위해 국회의원들을 접촉했고, 그 결과 고용진 의원의 여신전문금융업법 개정안 발의를 이끌어 냈다. 개정안에는 대형 가맹점이 카드사에 요구할 수 있는 가맹점 수수료율의 하한선을 도입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부가 서비스 축소와 레버리지 배율 완화와 관련해서는 금융당국과 노조가 머리를 맞대고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방법론을 고민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카드사노동조합협의회는 신한·KB국민·우리·하나·롯데·비씨카드 등 6개 카드사 노동조합으로 구성됐다.

bor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