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가 8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선서를 마친 뒤 모두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에 대한 임명안을 재가했다.

   

고민정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오늘 오후 2시40분 윤 신임 검찰총장 임명안을 재가했다"고 밝혔다.

   

윤 신임 총장의 임기는 문무일 현 검찰총장의 임기가 끝난 직후인 25일 0시부터 시작된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0일 국회에 윤 신임 총장에 대한 청문보고서를 15일까지 송부해 달라고 재요청한 바 있다.

   

한편  윤 신임 검찰총장에 대한 임명에 앞서 연수원 2년 선배인 김기동(55·사법연수원 21기) 부산지검장이 이날 사의를 표명했다.

 

검사장급 이상 7번째 사퇴 표명이다.

  

  

김 지검장은 이날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에게 사퇴 의사를 밝히고, 검찰 내부 게시판에도 사직 인사 글을 올렸다.

  

 

김 지검장은 "검찰은 인재가 넘쳐나는 유능한 조직이다. 어려움이 많겠지만 검찰총장님을 중심으로 충분히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 검찰이 크게 변화해 국민 신뢰를 얻어나가는 모습을 보면서 박수를 보내고 응원하겠다"고 말했다.

  

경남 진주가 고향인 김 지검장은 1995년 서울 남부지청에서 검사 생활을 시작해 대구지검 의성지청장,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장, 부산지검 동부지청장, 방위사업비리 정부합동수사단장, 검찰총장 직속 부패범죄특별수사단장 등을 지냈다.

  

김 지검장은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부산 혜광고·서울대 법대 1년 후배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