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전기세 인상 발표 했지만 과도하다는 논란 속 현지 여론 악화
해결점 제대로 찾지 못한 체 모자란 전기는 다시 수입하기로 결정 비난

[서울와이어 Nguyen Duy Bon (응우웬 쥐 본) 특파원 기자]

베트남이 모자란 전력난을 해결하기 위해 라오스와 중국으로부터 전기 수입량을 늘리기로 했다.

베트남이 결국 전력 수입을 일시적으로 늘리기로 했다.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전력 수요를 억제하기 위해 ‘전기세 인상’이라는 강수를 뒀지만, ‘과한 인상’ 이라는 논쟁꺼리만 남겼다. 결국은 전기료는 전기료대로 인상되고 모자란 전기는 수입하는 ‘악수’가 됐다.

이 과정에서 현지 국민들은 물론 한국교민들도 치솟은 전기세에 부담이 커지고 있다.
    

■ 과도한 전기세 논란 불러온 정책...현지인·교민들 모두 불만

 

지난 3월 베트남 전력공사(EVN)는 전기요금을 8.36% 인상하겠다고 발표했다. 전기세 인상을 통해 인위적으로 사용량을 조정함으로써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맞추겠다는 의도였다. 하지만 이 발표 이후 엄청난 후폭풍이 몰려왔다. 사용량이 줄어들지도 않았을 뿐더러, 특히 전기세와 관련해서 인상폭도 크지만 실제 인상된 전기요금 체감폭이 10~15%에 달했기 때문이다. 

결국 여론이 폭발하면서 국회와 EVN 간 진실공방으로 이어졌다. 

 

베트남 국회는 전기요금 인상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는데 실제 인상폭을 구간별로 계산해 보면 EVN에서 발표한 8.36%가 아니라 종전대비 15%까지 인상됐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EVN회장까지 나서 “국회가 정확하게 계산하지 않았다.”며 “인상과정에서 총리와 정부지도를 엄격히 따랐으며 구간별로 평균 8.36%가 인상된 것이 맞다”고 반박했다.

 

브앤익스프레스와 뚜이체등 현지의 다수 복수매체들은 국민들이 체감하는 인상폭은 10%이상이라고 지적했다. 실제 베트남 현지인들 사이에서는 비싼 전기료에 대해 집단항의를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졌다.

하노이 한인 커뮤니티에도 전기세 인상이 과도하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하노이에 사는 한인 커뮤니티에서도 인상된 요금으로 ‘전기세폭탄’을 맞았다는 불만이 나오기 시작했다.  인상되기 전과 비슷하게 전기를 사용했는데 전기세가 과도하게 나왔다는 성토가 이어졌다.

 

일부 교민들은 한달 평균 전기세가 600만동(약 30만원)이상 나왔다고 지적했는데 실제 하노이 아파트 100스퀘어(방 3개, 35평)정도의 기준으로 에어컨을 2대이상 하루종일 돌릴경우 예전에는 400~500만동 수준이었다. 

 

여론이 몇달째 악화되자 베트남 감찰원이 감사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후 노후화된 계량기등 누전의 원인들을 교체하고 영수증에 전력량등 정확한 사용 정보를 기재하는 것으로 급하게 마무리 됐다.

 

■ 논란만 남긴 체 전기는 다시 '수입'

 

명확한 해결점을 찾지 못한 체 모자란 전력에 대해 산업 통상부는 라오스와 중국으로부터 전기를 추가로 구매하기로 했다.

 

지난 17일 산업 통상부 프헝 호앙 킴(Phuong Hoang Kim )전력 및 에너지국장은 에너지대책회의를 개최하고 200MW 이상의 전력 용량이 필요한 산업 프로젝트들의 일정이 지연되고 있다고 밝혔다. 

 

산업 통상부에 따르면 오는 2021년까지 전기 부족량은 37억 kWh로 추정되고 2022 년에는 약 100억 kWh로 증가한다. 가장 문제가 되는 해는 2023년인데 이시기 부족량은 150억kWh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후에 2024~2025년부터는 천천히 70억 , 35억 kWh순으로 즐어들 전망이다.

 

전기 부족을 일부 해결하기 위해 라오스 및 중국으로부터 전력 구매를 늘릴것도 제안했다. 현재 양국 정부간 협약에 따라 라오스로부터 수입되는 전기량은 오는 2020년까지 약 1,000MW, 2025년에는 3,000MW, 2030년까지 약 5,000MW 수준이다. 중국으로부터 수입되는 전기량은 2021년부터 라오스의 전기 구매 가격보다 더 저렴하고, 석탄 화력 발전소의 평균 가격 (kWh/7 센트)보다 낮을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 통상부 호앙 쿡 브헝(Hoang Quoc Vuong)차관은 “현재 전기를 보충하기 위해 라오스와 중국으로부터 수입을 일시적으로 늘려야 한다.”며”이는 일시적인 해결책 일 뿐이며 전력난을 해결하려면 국내에 대규모 에너지 프로젝트의 진행을 가속화 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