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투증권 "日 수출규제 장기화로 국내 소재 생산 기업들 수혜 커질 듯" ... 투자자들의 경계 필요/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박가은 인턴기자] 한국투자증권은 24일 일본의 수출 규제가 장기화되면서 국내 소재 생산 기업들의 수혜가 커질 수 있어 투자자들의 경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박소연 연구원은 "참의원 선거가 끝났음에도 일본은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며 "아베 신조 총리는 앞으로 남은 임기 동안 내부 결속 및 레임덕 방지를 위해 한국에 대한 공세를 지속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박 연구원은 "이제 일본은 이르면 8월14일부터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할 수 있다"며 "배제가 현실화한다면 사태 장기화를 고려해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고순도 불화수소의 경우 액체 형태는 국내 회사를 통해서도 대체가 가능하지만 기체는 아직 완전 대체가 불가능하다"며 "정부의 추가적인 조치에 따라 국내 소재 기업들은 더욱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박 연구원은 "일본 수출규제 영향으로 인한 시장 충격은 아직 크지 않은 상황이고 수출규제로 인한 갑작스러운 반도체 가격 상승이 증시를 지탱하고 있다"며 "하지만 수출규제가 장기화할 가능성이 있어 투자자들의 경계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